바이든보다 시진핑 먼저 통화..미중 외교 시험대?

이정신 2021. 1. 27. 21: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동맹 복원에 나선 미국과, 이를 우려하는 중국의 갈등이 본격화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어젯밤 정상 통화를 가졌습니다.

시 주석은 문재인 대통령의 비핵화 노력을 지지한다며 문화와 방역, 경제 교류를 확대하자고 했는데, 바이든 대통령보다 먼저 통화가 이뤄진 걸 두고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정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문재인 대통령이 당부하자, 준비한 듯 시진핑 주석이 관련 언급을 이어갔습니다.

'남북-북미 대화를 지지한다' '북한도 대화의 문을 닫지 않았다고 본다'면서 '비핵화는 한중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는 만큼 '문 대통령의 비핵화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남북 대화나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존 원론적 지지보다, 더 직접적입니다.

나아가, 올해 한중 문화교류의 해 선포, 문 대통령이 제안한 동북아방역보건협력체 지지 한중 FTA 2단계 조기 타결 등…한국과의 교류 협력도 확대하겠다고 했습니다.

미국의 인도태평양 동맹 구상의 핵심축인 우리나라와 협력을 강화해, 중국 고립 전선을 약화시키겠다는 의도란 해석이 나옵니다.

[이성현/세종연구소 중국연구센터장] "(중국은) 바이든 행정부를 겨냥하기 위해서, 견제하기 위해서 한국과 사전적인 접촉을 하는 그런 취지라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로서도, 바이든 행정부에 대해 한반도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지만, 거꾸로 시 주석과 먼저 통화해 협력 강화를 논의한 건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박원곤/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교수] "미중 간의 갈등의 양상이 본격화되고 더 심화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우리가 불필요한 오해를 살 필요는 없는 거거든요. 섬세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와대는 시 주석과의 통화는 작년부터 추진된 신년인사 목적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과도 조만간 정상통화가 있을 거라고 예고했습니다.

동맹을 강화하는 미국, 이에 반발하는 중국, 그 사이에서 한반도 문제를 풀어야 할 문재인 정부 외교전이 다시 시험대에 오르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정신입니다.

(영상취재 : 송록필 / 영상편집 : 최승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이정신 기자 (geist1@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071051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