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야권 지지자 모두 단일화에 몸 달아..절박하면 성사될 것"

황효원 입력 2021. 1. 27. 22: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7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을 향해 '단일화에 몸 달아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야권에 있는 분들 중 몸 달아있지 않은 분이 있겠나"라고 응했다.

이날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안 대표는 "우리나라 정치 역사를 보면 빠르게 아무 문제 없이 단일화가 된 경우는 참 드물다"며 "아마도 정권교체를 바라는 많은 유권자 분들은 다 몸이 달아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장 당선 후 입당 가능성? "정권 교체 위해 이후 판단"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7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을 향해 ‘단일화에 몸 달아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야권에 있는 분들 중 몸 달아있지 않은 분이 있겠나”라고 응했다.

(사진=노진환 기자)
이날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안 대표는 “우리나라 정치 역사를 보면 빠르게 아무 문제 없이 단일화가 된 경우는 참 드물다”며 “아마도 정권교체를 바라는 많은 유권자 분들은 다 몸이 달아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단일화가 안된다면 3자구도라도 서울시장 선거를 완주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3자 구도에 대해 거의 상상해본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이 서울에서 지난 10년간 한 번도 이긴 적이 없다. 굉장히 어려운 선거이고 절박한 상황인데 서로 간 절박하면 반드시 단일화가 성사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국민의힘 지지자, 더불어민주당은 싫은데 아직 국민의힘을 선택하지 못하는 분들처럼 생각이 서로 다른 지지층이 이탈 없이 끝까지 단일 후보를 지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 대표는 서울시장에 당선 뒤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야권 지지자들의 마음이 어느 한 방향으로 모아지지 않겠나. 그럼 모아진 방향대로 실행에 옮기는 게 정당인의 역할”이라며 “제가 당선되고 나서 대통령선거를 눈앞에 두고 있다면 정권교체를 위해 우리가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는 그때 가서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대선 후보자 지지율이 1%가 안나오더라도 자기가 가능성 있다고 생각한다면 도전하는게 정치인”이라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 지지해주는 지지자들에겐 두 가지 요청이 담겨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누가 이길 수 있는 후보인가 다음엔 지난번 박원순 시장의 불행한 일로 누가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일까”라며 “그래서 서울 시정을 제대로 잘 이끌 것인가. 이 두가지로 판단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효원 (wonii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