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금융소비자대상]김은경 처장 "국민이 체감할 보호정책 시행"

이승현 2021. 1. 28. 19: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은경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은 올해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맞춰 국민이 체감할 소비자 보호정책을 더욱 적극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김은경 처장은 28일 서울 중구 이데일리 본사에서 진행된 '2021금융소비자대상' 축사에서 "금감원의 노력에도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개선은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안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처장은 또 금융분쟁조정 처리업무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뤄지도록 개선해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고 금융산업 신뢰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신뢰로 성장하도록 금융회사·언론에 협조 당부"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2021 이데일리 대한민국 금융소비자대상 시상식이 28일 오후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렸다. 김은경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김은경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은 올해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맞춰 국민이 체감할 소비자 보호정책을 더욱 적극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김은경 처장은 28일 서울 중구 이데일리 본사에서 진행된 ‘2021금융소비자대상’ 축사에서 “금감원의 노력에도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개선은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국내외 금융환경이 금융소비자 보호에 우호적이지 않다며 3가지를 지적했다.

먼저 금융시장 저금리 기조와 글로벌 유동성 증가세 지속을 전망했다. 이 때문에 고수익 금융상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증가하고 금융회사간 고위험·고수익 상품 판매경쟁도 심화할 것으로 그는 예상했다.

또 날로 확대되는 비대면 금융서비스 환경에선 소비자가 상품을 스스로 선택해야 해 충분한 설명없이 고위험 금융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허위·과장광고에 노출될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고 했다.

김 처장은 빠르게 진행되는 인구 고령화를 거론하며 “디지털 환경에 익숙지 않은 고령층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불완전판매와 불법금융 피해가 증가가 우려된다”고 했다.

소비자 보호 방향으론 4가지를 제시했다.

김 처장은 금소법의 원활한 시행과 조기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금융업계 뿐 아니라 국민이 제대로 이해하도록 대국민 홍보도 적극 수행해 소비자 권리를 잘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했다.

이어 금융상품에 대한 상시감시를 강화해 소비자 피해 예방과 차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최선의 소비자 피해예방 대책은 국민 스스로 금융역량을 갖추는 것”이라며 “금융교육시스템을 더욱 체계화하고 여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금융교육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또 금융분쟁조정 처리업무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뤄지도록 개선해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고 금융산업 신뢰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특히 다수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 사건에 대해선 즉시 대응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보이스피싱 피해 규모를 줄이기 위해 가능한 수단을 모색하는 등 불법금융 피해에서 국민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금소법이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고 금융산업이 소비자 신뢰를 얻어 더욱 성장하도록 이 자리에 있는 금융회사와 금융유관기관 종사자, 언론 관계자에게 많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수상의 영광을 차지한 금융회사 임직원 여러분에게 거듭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승현 (leesh@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