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머니] 의기양양 美 개미들..게임스톱 다음 타깃은?

2021. 1. 29. 10: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게임스톱에서 콜옵션까지 동원해 공매도 세력을 숏 스퀴즈(숏 포지션을 커버하기 위해 주식을 매수하는 것)로 밀어붙이며 잠정적인 승리를 맛 본 개인투자자들이 의기양양하다.

게임스톱 주식을 집단적으로 매수한 개인들의 부채 부담도 상당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비중 높은 종목 유력
차입부담·차익실현 어려워져
거래제한·정부규제 움직임도
게임스톱 폭락 가능성

[헤럴드경제=이승환 기자] 게임스톱에서 콜옵션까지 동원해 공매도 세력을 숏 스퀴즈(숏 포지션을 커버하기 위해 주식을 매수하는 것)로 밀어붙이며 잠정적인 승리를 맛 본 개인투자자들이 의기양양하다. 다음 목표물까지 찾고 있다. 과도한 공매도 포지션이 걸려있는 종목이 유력하다. 다만 차입지 부담과 차익실현 과정에서 주가폭락 위험이 상당하다. 증권사들이 개인들의 이같은 거래를 제한하기 시작했고, 정부의 규제 가능성까지 제기되면서 개인들의 헤지펀드 사냥이 조기에 막을 내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Bloomberg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투자시장은 게임스톱과 같은 비정상적인 주가 급등이 다른 주식들로 확산될지 주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주식 유통물량의 30% 이상 비중을 공매도 포지션이 차지하고 있는 비르바이오테크놀로지(Vir Biotechnology), 선파워(Sunpower) 등이 거론된다. 게임스톱은 주가가 급등할 당시 유통물량의 140% 가까이가 공매도 포지션에 걸려 있었다.

국내 시중은행 프라이빗뱅커(PB)는 “공매도 포지션이 많은 종목을 선별해 집단적으로 매수하는 전략을 펼치며 단기간에 게임스톱 주가를 급등시켰다”며 “주가 상승시 공매도에 상당한 타격을 주며 추가 상승 효과를 볼수 있어 공매도 포지션이 많은 종목에 (게임스톱과)비슷한 매수세가 몰릴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게임스톱 사태가 다른 주식들로 확산될 지 불투명하다. 개인투자자들이 조직적인 매수세를 이어갈 만한 구심력이 지속적으로 마련될지 의문이다. 사실상 개인투자자를 규합해 게임스톱 사태를 이끈 투자브로커 플랫폼들이 이미 몸을 사리기 시작했다. 실제 로빈후드와 인터렉티브브로커스 등 복수의 주식거래 플랫폼이 과도한 변동성을 이유로 들어 이 회사 주식 거래를 일부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게임스톱 주식을 집단적으로 매수한 개인들의 부채 부담도 상당하다. 레버리지를 일으켜 주식을 사들인 만큼 단기적인 차익실현을 위한 매도물량이 대거 쏟아질 경우 게임스톱의 주가는 역대급으로 폭락할 수 있다. 로빈후드 등 주식거래 플랫폼 등과 연계된 금융회사들도 주가 급락으로 인한 대출 부실을 우려해 신용거래 규모를 축소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아울러 회사 실적과 무관한 과열 현상에 규제당국의 개입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온라인 게시판을 통한 개인 투자자들의 집단 매수 행위가 가격 조작일 수 있다는 견해까지 피력하며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게임스톱 사태와 관련해 “적극적으로 살피고 있다”고 밝혔다.

nic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