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교회는 생명의 안전을 지키는 파수꾼" NCCK YMCA YWCA의 사과

우성규 2021. 1. 29. 16: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신석현 인턴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는 29일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고통받는 국민들게 사죄드리며 한국교회에 호소합니다’란 제목의 회견문을 발표했다.

사진=신석현 인턴기자


이들은 “기독교에 뿌리를 두었다고 자처하는 사랑제일교회 인터콥 IM선교회 등이 코로나 대유행의 새로운 진원지가 된 현실이 참담하기만 하다”면서 대신 사과했다. “교회라고만 해도 지긋지긋하다”는 대중의 정서 앞에 통렬한 책임감을 느낀다고도 했다.

안재웅 한국YMCA전국연맹 이사장. 사진=신석현 인턴기자


이홍정 NCCK 총무는 ‘교회는 생명의 안전을 지키는 파수꾼입니다’란 제목의 인사말을 통해 “세상과 분리되어 세상으로부터 고립을 자초하는 교회와 신학으로는 세상의 고통을 섬기는 교회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안재웅 YMCA 이사장은 “사고는 엉뚱한 데서 일어나고 사과는 우리가 말하는 현실이지만 한국교회가 새 출발선 앞에 서 있음을 말하고 싶다”면서 “생명의 길일지 파멸의 길일지, 절체 절명의 기로에 서 있다”고 말했다.

이홍정 NCCK 총무. 사진=신석현 인턴기자


다음은 이날 발표된 세 단체의 회견문 전문.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고통 받는 국민들께 사죄드리며 한국교회에 호소합니다.
국민들께 사죄드립니다.
우리는 지난해 2월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온 국민의 일상적 삶을 정지시킨 코로나 팬데믹의 주요 감염 통로가 종교시설, 특히 한국교회와 그에 관련된 시설이라는 점을 충격적으로 받아들입니다. 누구도 가보지 않은 불확실성의 길을 걸어가며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의료진과 공공기관, 그리고 모든 시민들의 수고와 헌신으로 펜데믹 상황이 극복되어가는 주요 지점들에서, 기독교에 뿌리를 두었다고 자처하는 신천지, 사랑제일교회, 인터콥(BTJ), IM선교회 등이 코로나 대유행의 새로운 진원지가 된 현실이 참담하기만 합니다. 팬데믹 위기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의 안전을 최우선순위로 생각하며, 스스로 종교 집회의 자유를 제한하는데 앞장 서야할 교회 지도자들이, 오히려 정부 방역 조처를 ‘모이는 교회’의 예배의 자유를 탄압하는 것으로 왜곡하며 선동을 일삼고 있습니다. 예배의 자유를 수호한다는 명분으로 법정 소송을 제기하고, 이를 정치적 사안으로 변질시켜 반정부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숱한 가짜뉴스와 음모론을 양산하며 탈진실의 본산지 역할을 하는 교회 관련 단체들도 있습니다. 신앙의 본질을 상실한 채 영적·정신적 위기에 봉착한 한국기독교의 현실을 뼈저리게 체감합니다.
우리는 선교 초기부터 교회 개척만이 아니라 병원과 학교 건립을 통해 민족의 전인적 건강과 구원을 지향하였던 한국교회가, 오늘날 국민의 건강에 위해를 끼치는 주된 세력으로 인식되고 있는 참담한 현실 앞에서, 스스로를 돌아보며 국민들께 깊이 사죄드립니다. “교회라고만 해도 지긋지긋하다”는 코로나 상황 속의 대중적 정서 앞에 통렬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생계의 어려움과 일상의 고통을 감내하면서도 하루 빨리 팬데믹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해 온 소상공인들과 시민들, 공무원과 의료진들 앞에 고개조차 들 수 없습니다. 의료진과 방역당국의 헌신을 무시하고, 공익을 외면하며, 지역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들을 ‘종교의 자유’의 이름으로 행하는 이들의 죄로부터 우리를 포함한 한국교회 모두가 자유롭지 못함을 고백하면서 국민들께 사죄드립니다.
기독교인들과 교회에 간절히 호소합니다.
우리는 코로나라는 긴 터널이 끝나고 코로나 이전으로의 회복을 바라고 있지만, 어쩌면 이 집단 경험은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더 긴 터널의 서곡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회복을 위한 긴급조치도 필요하겠지만, 긴 호흡으로 우리 자신을 성찰하며 새로운 교회의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노력이 절실하게 요청됩니다.
재난 극복에는 사회 모든 영역의 대화와 범국민적 협력이 필요합니다. 민관의 상호신뢰와 협치를 통해 모든 사회의 구성원들이 생활방역의 주체가 되는 일은, 국가가 생명의 안전망을 구축해 가는 과정에 필수불가결한 기초입니다. 긴밀하게 상호의존 되어 있는 사회 안에서 한 명의 그리스도인, 한 교회가 중요한 방역의 주체로 역할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대다수 교회들이 방역에 성실하고 사회를 위한 기도와 봉사에 매진함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 안에 깊이 내재된 냉전적 사회심리와 이분법적 사유방식은, 개교회주의와 종파주의를 넘어서서 공교회로서의 정체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수행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습니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한 방역은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신앙의 본질적 과제입니다. 사회 안정과 통합, 조화로운 공동체 형성을 위한 자기희생과 헌신은 교회와 기독교인들의 사명입니다. 온 국민이 나와 이웃을 위해 자기희생의 길을 선택하고 있는 시점에, ‘모이는 교회’의 ‘대면예배’의 중요성을 앞세워 ‘순교적’ 각오로 저항하는 행위는 신앙의 본질과 집단적 자기중심성을 분별하지 못하는 행위입니다.
일자리를 잃은 이웃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 더불어 배우는 기회를 잃어버린 아이들, 양육과 생계의 이중고에 시달리는 보호자들, 팬데믹으로 인해 고통 받는 모든 이들이 바로 예수께서 함께 하시고자 하셨던 우리의 이웃입니다. 이웃의 생명의 안전을 외면한 채 자신들의 신앙 양태만 고집하는 교회를 어떻게 예수를 따르는 제자공동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전 지구적 고통의 시간을 단축시키며 새로운 일상의 규범을 만들어 나가는데 솔선수범하는 것이야말로 교회의 본질적 사명입니다. ‘흩어지는 교회’의 삶이 예배가 되고 이웃을 위한 섬김이 되도록, 각자의 처소에서 고통 받는 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이웃을 배려하고 위로하는, 교회와 기독교인들이 될 수 있기 바랍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는 과정과 그 이후에 세상이 교회를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를 생각하며, 마지막 순간까지 희생적으로 어려움을 감수하는 모범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으로부터 외면당한 채 섬처럼 떠도는 교회는 선교적 존재가치를 상실한 교회로 더 이상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우리들은, 이 땅에 생명을 사랑하고 평화를 건설하기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소망이 우리들의 거짓과 태만과 오만에 의해 가려지지 않도록, 세상의 구원을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목회와 선교에 더욱 희생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한국교회가 종교개혁의 정신으로 우리 안에 있는 깊은 어둠을 극복하고, ‘계속되는 종교개혁’의 불꽃을 일으켜 나갈 수 있도록 우리부터 새로워지겠습니다. 세상의 빛과 생명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나라 운동의 정신을 노래하기 위해, 우리들의 낡은 ‘거문고’ 줄을 풀고 다시 매겠습니다. 전 지구적 차원의 문명사적 전환기에 한국교회가 한국사회의 든든한 그루터기의 하나로 새롭게 세워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코로나 19 팬데믹 대응 과정에서 드러난 한국교회의 문제 상황을 우리 자신의 책임으로 고백하며,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2021년 1월 29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우성규 기자 mainport@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