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YMCA·YWCA "국민들께 사죄드립니다"

CBS노컷뉴스 최경배 기자 입력 2021. 1. 29. 17:27 수정 2021. 1. 29. 2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회와 기독교단체 관련 시설에서 잇따라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서 기독교에 대한 사회적 비난이 커지고 잇습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는 29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께 사죄드린다며 교회에 대해 책임감을 호소했습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는 '코로나 팬데믹 대응 과정에서 드러난 한국교회 문제 상황에 대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께 사죄한다고 밝혔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교회와 기독교단체 관련 시설에서 잇따라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서 기독교에 대한 사회적 비난이 커지고 잇습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는 29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께 사죄드린다며 교회에 대해 책임감을 호소했습니다. 최경배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국민들이 고통을 감내하는 가운데 기독교 관련 시설에서 잇따라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교회 연합기관과 시민단체가 함께 머리를 숙였습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는 ‘코로나 팬데믹 대응 과정에서 드러난 한국교회 문제 상황에 대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께 사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기독교계에 뿌리를 둔 단체들이 잇따라 코로나 대유행의 새로운 진원지가 된 현실이 참담하다면서, 신앙의 본질을 상실한 채 영적, 정신적 위기에 봉착한 한국기독교의 현실을 뼈저리게 체감한다고 말했습니다.

생계의 어려움과 일상의 고통을 감내하면서도 하루 빨리 팬데믹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해 온 소상공인들과 시민들, 공무원과 의료진들 앞에 고개조차 들 수 없다며 사과했습니다.

[녹취]
(이은영 / 한국YWCA연합회 부회장)
“의료진과 방영당국의 헌신을 무시하고, 공익을 외면하며, 지역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들을 ‘종교의 자유’의 이름으로 행하는 이들의 죄로부터 우리를 포함한 한국교회 모두가 자유롭지 못함을 고백하면서 국민들께 사죄드립니다.”

그러면서 교회와 기독교인들이 공교회로서의 정체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갖자고 호소했습니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한 방역은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신앙의 본질적 과제라면서,
사회 안정과 통합, 조화로운 공동체 형성을 위해 헌신하는 것이 교회와 기독교인들의 사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신대균 / 한국YMCA전국연맹 이사)
“이웃의 생명의 안전을 외면한 채 자신들의 신앙 양태만 고집하는 교회를 어떻게 예수를 따르는 제자 공동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전 지구적 고통의 시간을 단축시키며 새로운 일상의 규범을 만들어 나가는데 솔선수범하는 것이야말로 교회의 본질적 사명입니다.”

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는 ‘모이는 교회’의 예배가 감염확산의 또 다른 진원지가 된다면, 이는 우리의 신앙이 지니는 공적 증언을 약화시키는 행위가 된다면서, 한국교회가 감염병 예방법의 근본 취지를 존중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녹취]
(이홍정 목사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세상과 분리되어 세상으로부터 고립을 자초하는 교회와 신학으로는 세상의 고통을 섬기는 교회가 될 수 없습니다. 한국교회는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기 위해서 자발적으로 고통을 분담하는 자기 비움의 실천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이 가져온 새 생명을 이 세상에 나누는 은총의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공동 기자회견에 나선 교회협과 YMCA, YWCA는 오랫동안 교회 연합과 일치를 위해 협력해 왔습니다.

이들 단체들은 코로나 팬데믹 대응과정에서 드러난 한국교회의 문제 상황을 자신의 책임으로 고백한다면서, 한국교회가 한국사회의 든든한 그루터기의 하나로 새롭게 세워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BS뉴스 최경배입니다.

(장소) NCCK, YMCA, YWCA 공동기자회견 / 29일, 서울 종로5가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영상취재 / 정선택)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최경배 기자] ckbest@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