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안식일(Sabbath)

박여라 2021. 1. 29. 18: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이렛날에는 하시던 모든 일에서 손을 떼고 쉬셨다"(창 2:2, 이하 새번역)에 히브리어 동사 샤바트(중단하다 그만두다 쉬다)가 쓰였습니다.

여기서 나온 명사 샵바트(안식일)는 유대 달력에서 한 주의 마지막인 일곱 번째 날을 뜻합니다.

샵바트는 영어로도 그대로 사바스(Sabbath·안식일)로 전해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쉬셨다는 말이 안식일이라는 단어가 됐고, 이스라엘이 기억하고 지켜야 할 거룩한 안식일 규정의 근거가 됐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이렛날에는 하시던 모든 일에서 손을 떼고 쉬셨다”(창 2:2, 이하 새번역)에 히브리어 동사 샤바트(중단하다 그만두다 쉬다)가 쓰였습니다. 여기서 나온 명사 샵바트(안식일)는 유대 달력에서 한 주의 마지막인 일곱 번째 날을 뜻합니다. 이 말은 그리스어로 전해져 신약에서 삽바톤(안식일)이 됐습니다. 토요일을 뜻하는 스페인어(사바도)와 이탈리아어(사바토) 등에서도 유래를 볼 수 있습니다. 샵바트는 영어로도 그대로 사바스(Sabbath·안식일)로 전해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쉬셨다는 말이 안식일이라는 단어가 됐고, 이스라엘이 기억하고 지켜야 할 거룩한 안식일 규정의 근거가 됐습니다.(출 20:8~11, 신 5:12~15) 예수 시대에는 안식일에 회당에 모여 성경 읽고 가르침을 나누고 기도하며 예배드렸습니다. 예수께서 안식일이 지나고 이레의 첫날 부활하심(막 16:1~8, 마 28:1~8, 눅 24:1~12, 요 20:1~10)을 기념해 일요일을 주의 날로 지키는 오늘에 이르게 됐습니다.

“그들은 가버나움으로 들어갔다. 예수께서 안식일에 곧바로 회당에 들어가서 가르치셨는데, 사람들은 그의 가르침에 놀랐다. 예수께서 율법학자들과는 달리 권위 있게 가르치셨기 때문이다.”(막 1:21~22) 예수께서 안식일에 귀신을 내쫓고 병을 고치셨습니다. 그리고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생긴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생긴 것이 아니다”(2:27) 선포하셨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