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국민의힘, 정부에 '성폭행' 프레임 씌워라..대정부질문 가이드 의원들에 배포

송혜영 2021. 2. 2. 17: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이 오는 4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에서 정부에 '성폭행' 프레임을 씌워야 한다는 문건을 의원들에게 공유하면서 파장이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대정부질문에서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 △여당 출신 광역단체장 성추행 문제 △산업부 삭제 문건 중 '북한 원전건설' 사실관계 지적 △4차 재난지원금 지급 형평성 논란 △잇단 정치인 출신 장관임명에 따른 인사문제 △주52시간제 강행 △청년층 취업절벽 △대북전단살포금지법 등을 질의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일 배포된 국민의힘 대정부질문 사전전략회의 문건

국민의힘이 오는 4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에서 정부에 '성폭행' 프레임을 씌워야 한다는 문건을 의원들에게 공유하면서 파장이 예상된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여당 출신 광역단체장들의 성비위 문제를 집중 공격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국민의힘은 2일 '대정부질문 사전전략회의 관련' 보고서를 만들어 대정부 질의 의원들에게 배포했다. 보고서에는 대정부질문 시 '프레임 씌우기 전략을 구사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국민의힘은 정부에 '반(反)기업, 반 시장경제, 반 법치주의, 성폭행' 프레임을 씌우는데 집중하라고 강조했다.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으로 시작된 것을 지속적으로 국민들에게 상기시킬 전략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이 당헌까지 바꿔가며 후보 공천을 진행하자 야당은 프레임 씌우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야권 단일화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민주당 박영선·우상호 두 후보의 경선 돌풍이 예사롭지 않자 시작부터 끝까지 성폭행, 반기업 프레임 전략을 구사하라고 지침을 정한 것이다.

또 지속적인 용어 반복과 이슈 재생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문재인 정부를 향해 '경제무능, 도덕 이중성, 북한퍼주기'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용어를 반복하라는 것이다.

문건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나 장관 등 정부측에서 반격의 질문을 하면 차단하며 적극적인 대응을 하라고 적혀 있다. 예를 들면 국민의힘 의원이 '국민들은 빚을 내서라도 백신을 맞아야 된다고 생각하는데'라고 물으면, 총리가 '2월에 백신을 맞지 않느냐'고 되묻는다. 그 경우 질문자인 국민의힘 의원은 침묵으로 답하라는 내용이다. 혹은 '알겠다'고 말하고 정부의 역질문을 차단하라고 나온다.

총리 등 국무위원들의 변명 시간도 허용하지 말고 즉시 중지 요청을 하라고 지시한다. 또 정부측 비논리적 답변으로 감정격화 유도시 함께 감정이 격해지는 것을 금지하라고 나온다.

대정부질문은 4일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5일 경제 분야, 8일 교육·사회·문화 분야로 진행된다.

국민의힘은 대정부질문에서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 △여당 출신 광역단체장 성추행 문제 △산업부 삭제 문건 중 '북한 원전건설' 사실관계 지적 △4차 재난지원금 지급 형평성 논란 △잇단 정치인 출신 장관임명에 따른 인사문제 △주52시간제 강행 △청년층 취업절벽 △대북전단살포금지법 등을 질의할 예정이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