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새 두 배 비싸진 'TV 화면'..핵심부품 반도체도 부족

김철선 입력 2021. 2. 4.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 TV 수요가 늘면서 TV 화면으로 사용되는 LCD 패널 가격이 최근 1년 동안 2배 가까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LCD 패널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 중 하나인 드라이버 IC 부족 문제까지 겹치면서 당분간 높은 가격이 이어질 전망이다.

LCD 패널 가격이 높아지는 것은 코로나19 이후 TV 수요 증가와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저가 공세' 진정, LCD 패널 공급 차질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5인치 LCD 패널, 작년 102달러→올해 182달러..공급 부족한데 수요는 늘어
옴디아 "드라이버 IC 물량도 부족..LCD 당분간 높은 가격 유지될 듯"
LG전자 2021년형 TV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글로벌 TV 수요가 늘면서 TV 화면으로 사용되는 LCD 패널 가격이 최근 1년 동안 2배 가까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LCD 패널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 중 하나인 드라이버 IC 부족 문제까지 겹치면서 당분간 높은 가격이 이어질 전망이다.

4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월 UHD급 TV용 55인치 LCD 패널 평균 가격은 전달보다 7달러 오른 장당 182달러로 조사됐다. 지난해 1월 102달러에서 2배 가까이 가격이 올랐다.

다른 크기 제품들도 마찬가지다. 65인치는 지난해 1월 162달러에서 지난달 231달러로, 50인치는 85달러에서 156달러로, 43인치는 69달러에서 117달러로 가격이 뛰었다.

HD급 32인치 제품은 지난해 1월 장당 32달러에서 올해 1월 68달러로 2배 넘게 오르기도 했다.

LCD 패널 가격이 높아지는 것은 코로나19 이후 TV 수요 증가와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저가 공세' 진정, LCD 패널 공급 차질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1월은 TV 패널 비수기로 평가되지만, 더 비싸지기 전에 LCD 패널을 사려는 TV 제조사들의 움직임으로 LCD 패널 구매가 유례없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1분기 TV 제조사들의 LCD 패널 구매량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2분기에는 LCD 패널 구매 물량이 전 분기 대비 20∼25%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옴디아는 올해 상반기까지 LCD 패널이 높은 가격대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에서는 LCD뿐 아니라 TV나 스마트폰 등에 사용되는 OLED 패널도 공급부족과 원재료 가격 오름세에 따라 판가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LCD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인 반도체 공급 부족 문제도 불거진다.

옴디아는 "최근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DDI) 공급사들이 공급 부족과 사업전략 등을 이유로 고객사에 배정했던 DDI 물량을 재조정했다"며 "DDI는 올해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목표 출하량을 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시스템 반도체의 일종인 DDI는 스마트폰과 TV, 태블릿PC 등의 화면을 구동하는 핵심 부품이다.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인 빛 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해 이른바 '화면의 마술사' 혹은 '반도체계의 통역사'로 불린다.

LCD 패널 하나당 많게는 수십 개의 DDI가 들어가는데, 올해 1분기 DDI 평균판매가격은 작년 동기보다 20% 오른 0.45달러 수준일 것으로 옴디아는 예상했다.

LCD 패널 판가 상승으로 이익률이 높아지자 지난해 LCD 사업 철수를 선언했던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는 당초 계획과 달리 LCD 연장생산을 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말까지 LCD 사업을 연장하기로 했고, LG디스플레이는 기간을 정하진 않았지만 추가 자원 투입 없이 현재 설비를 활용해 TV용 LCD 패널을 연장 생산 중이다.

kcs@yna.co.kr

☞ 가족에 확진 숨긴 엄마때문에…일가족 모두 사망
☞ 수백억 횡령에 여신도들 강간한 '가짜 부처'에 中경악
☞ 리얼돌과 약혼한 남성 "상할까봐 과한 스킨십 안해요"
☞ 청첩장 주러 온 신부 성추행하고 애인 제의한 치과 원장
☞ 호랑이 피습 동물원 직원, 주위 사람들이 살렸다
☞ "시월드 싫어"…맘카페서 5인 금지 위반 자진신고 모의
☞ 게임스톱 반란 '삼일천하'…대장개미 하루만에 145억 날려
☞ '매덕스 어머님' 졸리 이런 모습 처음? 5일에는 반기문과 대담
☞ "죽으란건가" 귀국후 쓰러진 90대, 병원 없어 '발동동'
☞ '경영권 분쟁 앙금인가'…시숙부 빈소 찾지 않은 현정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