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주심 재판관 지정..본격 심리 착수

한동오 2021. 2. 5. 16: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임성근 부장판사 탄핵 소추안을 접수한 헌법재판소가 주심 재판관을 지정하는 등 본격적인 심리에 착수했습니다.

조만간 당사자가 직접 참여하는 변론기일이 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한동오 기자!

어제 국회의 탄핵 의결로 공은 이제 헌법재판소로 넘어갔는데요.

헌재의 심리 절차도 시작됐죠?

[기자]

어제 탄핵 심판 청구가 정식 접수되면서 헌법재판소는 본격 심리에 돌입했습니다.

주심 재판관은 이석태 헌법재판관으로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재판관은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 모임 회장 출신으로 지난 2015년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았고, 2018년 김명수 대법원장이 헌법재판관으로 지명했습니다.

탄핵 심리를 위해 헌재 내부엔 TF도 구성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만간 변론기일을 지정해 양측의 구두변론을 들을 예정입니다.

윤호중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소추위원으로 '검사' 역할을 하면서 탄핵의 정당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이고요.

임성근 부장판사는 변호인과 함께 출석해 탄핵이 부당하다고 반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탄핵 심판에 관한 심리인 만큼 재판관 전원으로 구성되는 전원재판부가 탄핵 여부를 결정하게 되고요.

재판관 9명 가운데 6명 이상이 탄핵심판 청구가 이유 있다고 판단하면 임 부장판사는 파면됩니다.

[앵커]

변수는 임 부장판사의 임기인데요.

이달 말 퇴임 전까지 헌재 결정이 나올 수 있을까요?

[기자]

현재로선 단언하기 어렵습니다.

임 부장판사의 임기는 이달 말까지인데요.

헌재가 3주 안에 임 판사의 탄핵 여부를 결정할 수 있을지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임 부장판사가 퇴임하면 법관을 대상으로 하는 탄핵 청구가 형식적으로 적법한 요건을 갖추지 못하게 돼 각하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헌재가 각하 결정을 내려도 결정문에 헌법 위반 여부에 대한 판단을 담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탄핵안을 발의한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늘 라디오 인터뷰에서, BBK 특검법의 경우 14일 만에 결정이 나왔고 다른 법안 관련 결정도 18일 만에 나온 사례가 있다며, 헌재가 어떤 속도로 결정할지는 알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임 부장판사 퇴임 이후라고 하더라도 헌법 위반 여부에 대해 판단을 내릴지 말지는 헌재 권한이라며, 이번 기회에 판사의 행위 기준이 설치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반면 임 부장판사의 동기인 사법연수원 17기 법조인 가운데 일부는 오늘 집단 성명을 통해 김명수 대법원장 탄핵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이미 형사재판에서 무죄를 선고한 행위에 대해 범여권 국회의원들이 초유의 법관 탄핵 소추를 했다며, 판사들을 겁박해 사법부를 길들이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사법연수원 17기는 3백여 명이며, 동기들이 모인 단체 대화방에서 140명 정도가 성명에 동의한다는 뜻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YTN 한동오[hdo86@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