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10곳 중 8곳 5000만원도 못 벌어..여행업'붕괴직전'

유승목 기자 입력 2021. 2. 7. 14: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여행업 피해액 7조4000억원 추정..사태 장기화에 업계 종사자 절반 이상이 휴직·실직
코로나19(COVID-19) 사태가 1년 넘게 장기화하면서 국내 여행 생태계가 붕괴 위기다. 국내 여행사 상당수가 1년 간 5000만원도 벌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대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여행) 여행사 하나투어마저 쓰러지기 일보 직전인 상황에서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본사도 판다"…7조4000억 날린 여행업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여행산업이 지난해 역대 최악의 피해를 입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여행업 피해규모가 7조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외 여행규제로 코로나19 이전 각각 1850만, 2900만명에 달했던 방한 관광객과 국민 해외여행객이 모두 80% 이상 쪼그라들고 소비지출도 크게 감소한 데 따른 결과다.

국내 주요 대형 여행사들은 연이은 실적 쇼크를 내고 있다. 당초 지난해 8577억원의 매출액과 340억원의 영업이익을 남길 것으로 전망했던 하나투어는 코로나 직격타를 맞으며 영업손실만 114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82% 감소한 1100억원에 그쳤다. 패키지(PKG)여행 사업이 고꾸라지면서다. 지난해 총 송출객 수가 24만명으로 코로나19 이전 3월(27만명) 한 달 실적에도 미치지 못했다.

하나투어는 결국 면세·호텔 등 관련 사업을 모두 정리하고 2300명의 직원 상당수에 대한 구조조정을 진행하며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 지난 3일에는 15년간 본사로 써온 서울 종로구 하나빌딩 보유 지분마저 940억원에 처분키로 결정하며 새 보금자리를 찾아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연 매출요? 5000만원도 안 돼요
여행산업을 떠받치는 중소·영세 여행사들의 사정은 훨씬 심각하다. 노(NO)재팬 등으로 기초체력이 약해진 상황에서 맞이한 코로나19로 존폐기로다. 한국여행업협회의 '전국 여행업체 전수조사' 결과에 따르면 1만7600여개에 달하는 국내 여행업체 중 운영을 유지하는 곳은 1만3081개에 불과했다. 여행사 4곳 중 1곳이 버티지 못하고 쓰러진 것. 그나마 생존신고한 여행사 대부분도 개점휴업 중인 '좀비' 상태나 다름없다.

여행업체 65% 가량이 인·아웃바운드 등 해외여행사업을 영위한다는 점에서 매출이 '제로(0)'인 것이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매출액이 5000만원 미만이라고 응답한 여행사가 전체의 82.5%에 달했다. 코로나 팬데믹이 확산한 하반기는 매출 자체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게 여행업계 설명이다. 여행업협회 측은 "지난해 여행업 종사자가 7만7117명으로 추산되는데, 최소 1만6000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었고 휴직자까지 포함하면 4만5000명 이상이 휴직 또는 실직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서울 강동구의 한 여행사 대표는 "매달 내야 할 임대료와 관리비만 300만원에 달해 상가 반칸을 코인 빨래방으로 바꿨고 집을 담보로 후순위 대출까지 알아보고 있다"며 "쿠팡맨은 물론 쓰리잡까지 하고 있지만 임대료와 유급휴직 중인 직원 인건비를 내고 나면 생활비도 없다"고 말했다.
황희 후보자 "여행업 생존TF 운영 고려"
우리여행협동조합과 중소여행협력단, 한국공정여행업협회가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정부와 국회의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중소여행사의 운영자금 지원과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는 여행업계 금융지원 확대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문체부는 관광분야 예산을 1조4998억원으로 편성하고 이 중 5940억을 융자지원하고 1000억원 규모의 원금 상환유예 등 7000억원을 정책금융 지원에 쏟아붓기로 했다.

그러나 여행업계에선 생존권을 보장할 수 있는 직접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유동성 확보를 위한 정책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다른 소상공인에 비해 소외됐던 재난지원금을 확대하거나 4대보험사업주분감면 등 세제혜택이 필요하단 것이다. 우리여행협동조합 등 중소·영세 여행사로 구성된 단체들은 △자가격리 등 여행규제에 따른 손실 보상 지원 △관광개발기금 무담보 신용대출 확대 및 대출조건 완화 시행 △코로나19 종식 이후 여행 재개까지 여행업 고용유지지원 특별업종 지정 연장 △각종 세금납부 유예 및 감면정책 시행 등을 요구했다.

황희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여행업 전수 실태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업계 지원 필요성 논리를 마련해 관련 부처에 전달하겠다"며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여행업 생존TF 운영 등 경쟁력 강화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백건우측 "윤청희 방치 청원글은 거짓…법적분쟁 끝난 사안""황하나가 마약 주사 놔줬다"…숨진 남편, 육성파일이선빈, '3800만원대' 올블랙 패션…"어디 거?"차은우 '여신강림' 단체사진 공개…수십명 노마스크"애정표현"이라며 목욕하는 어린딸 만진 아버지
유승목 기자 mok@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