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북 러 대사 "북한 코로나19 봉쇄 여파 심각..생필품도 부족"(종합)

유철종 2021. 2. 9. 18:5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입금지로 기업 문닫고 주민들 실업..외국인도 식료품 구하기 어려워"
"아이들 옷·신발 돌려 입는 상황..약품 부족·치료 귀국 불가 큰 문제"
"한반도 긴장 여전..김여정, 당대회 이후에도 영향력 있고 신뢰 받아"
북한, 코로나19 사태 정리한 특집 프로그램 방영 북한 조선중앙TV는 2020년 12월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총정리한 특집 프로그램을 방영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0.12.2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모스크바·서울=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정래원 기자 =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국경 봉쇄로 북한에서 각종 물품 조달에 심각한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마체고라 대사는 8일(현지시간) 자국 인테르팍스 통신과 한 인터뷰에서 "모든 곳에서 모두가 그렇겠지만 솔직히 평양 생활이 쉽지 않다"면서 코로나19 봉쇄로 인한 북한 내 생활의 어려움을 털어놨다.

그는 "북한은 지난해 1월 이미 국경을 폐쇄했고 그 이후 북한에서 출국하는 것은 그래도 가능성이 있지만 입국은 북한인이라도 전혀 불가능해졌다"면서 "동시에 북한 정부가 상품 수입도 제한하면서 (지난해) 8월까지는 현지 비상방역위원회 지도부의 특별 결정에 따라 국가에 필수적인 물품은 들여올 수 있었지만, 9월 태풍 이후엔 수입이 완전히 금지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러한 자체 봉쇄는 경제는 물론 주민들의 생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수입 재료, 원자재, 부품 등이 없어 많은 기업이 멈춰서고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아이들은 사실상 거의 1년 동안이나 학교에 가지 못하고 집에 있다"고 전했다.

마체고라는 봉쇄 조치는 북한 거주 외국인에게도 똑같이 적용되고 있다면서, 지난해 1월부터 외교관들이 평양 밖으로 이동하는 것이 금지됐고 아이들은 대사관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외국인들에게 약 300곳의 평양 내 상점과 1곳의 특별 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됐지만, 수개월의 봉쇄 뒤에 매대 물품은 최저 수준으로 줄어 밀가루·식용유·설탕 같은 기본 식료품을 구매하는 것조차 어려워졌으며 옷가지나 신발도 없다"면서 "뭔가를 살 수 있다고 하더라도 가격이 위기 이전보다 3~4배 비싸다"고 실상을 전했다.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 대사 [타스=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는 대사관 직원의 아이들이 크면서 옷이나 신발이 맞지 않아 부모들끼리 서로 물려주기를 하면서 버티고 있는데, 약품 부족이나 치료를 위한 귀국 불가 상황은 실제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북한 당국은 코로나19가 북한에서 발생할 때를 대비한 충분한 의료기반시설이 없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은 철저한 코로나19 유입 차단이라는 것을 공공연히 인정하고 있다"면서 쉽게 봉쇄를 풀 수 없는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그럼에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북한이 상품 도입을 위해 국경을 일부 개방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현재 북한이 러시아를 비롯한 인접국과의 국경에 대규모 방역 시설을 건설하고 있는데 이는 안전한 상품 수입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그는 또 북한이 백신 공동구매·배분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 신청을 한 사실을 확인하면서도 이것이 북한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는 현지 당국의 설명과 배치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코백스 참여 신청은 외국으로 나가려는 자국민들에게 백신 접종 기회를 주는 등 봉쇄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마체고라는 현재의 한반도 정세와 관련, "2017년 말까지의 상황과 비교해 훨씬 평온하다"면서도 "분쟁 잠재력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과 한국은 규모가 줄긴 했지만 연합훈련을 계속하고 있고, 한국으로 최신 무기들이 도입되고 있다. 이에 맞서 북한은 핵미사일 전력 강화를 중단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은 '긴장 폭발'의 위험을 품고 있으며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이 지난달 북한의 제8차 당대회 이후 지위가 강등된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과 관련, 그가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물러나긴 했지만 당중앙위 위원으로 남아있고 당 부부장에 임명된 점을 상기시키면서 "그녀는 여전히 영향력 있고 신뢰를 받는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one@yna.co.kr

☞ 약혼 1주만에 싸늘한 주검된 중국계 예일대생
☞ 돌아온 쯔양, KBS '6시 내고향'서 산천어 먹방
☞ 성폭행 남성 혀 깨물어 3cm 절단…정당방위?
☞ 패리스 힐튼 "옷 없이 독방 감금"…가십걸의 눈물
☞ 손녀 떨어뜨려 숨지게한 할아버지 실형 면하고 "안도"
☞ 화성 집단폭행 '충격'…차량 막고 무차별 둔기폭행
☞ '비혼출산' 사유리, 1천만원 베이비박스에 기부
☞ '영혼결혼' 매매 위해 여성 살해 후 시신 팔아…사형
☞ "욕조에 빠져 죽었다"던 이모…실상은 물고문 학대
☞ '30호' 이승윤, '싱어게인' 우승…학폭논란 요아리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