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마리→80마리 불어난 '마약왕의 하마'..콜롬비아 거세 검토

고미혜 2021. 2. 10. 07: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콜롬비아가 개체 수가 불어난 '마약왕의 하마'를 놓고 처리 방안을 고심 중이다.

콜롬비아 지역 환경당국인 'CORNARE'는 지난 8일(현지시간) "마그달레나강 하마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해 환경부와 머리를 맞댔다"며 "하마의 면역적 거세를 위한 화학제품 확보를 위해 미국 주재 대사관에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하마 문제를 관할하는 CONARE는 현재로서는 화학적 거세가 하마 개체 수 조절을 위해 검토 중인 "가장 실행 가능한 대안"이라고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스코바르가 들여온 하마, 개체 수 늘어 '골치'
콜롬비아 아시엔다 나폴레스 공원의 하마 [AP=연합뉴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콜롬비아가 개체 수가 불어난 '마약왕의 하마'를 놓고 처리 방안을 고심 중이다.

콜롬비아 지역 환경당국인 'CORNARE'는 지난 8일(현지시간) "마그달레나강 하마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해 환경부와 머리를 맞댔다"며 "하마의 면역적 거세를 위한 화학제품 확보를 위해 미국 주재 대사관에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하마 문제를 관할하는 CONARE는 현재로서는 화학적 거세가 하마 개체 수 조절을 위해 검토 중인 "가장 실행 가능한 대안"이라고 덧붙였다.

'코카인 하마'로도 불리는 이들 하마가 콜롬비아로 온 것은 1980년대였다.

콜롬비아의 악명 높았던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는 사유지 '아시엔다 나폴레스'에 개인 동물원을 만들고, 코끼리와 기린 등 이국적인 동물을 들여왔다.

1993년 그가 세상을 뜬 후에 동물들은 다른 곳으로 옮겨지거나 죽었지만, 미국 동물원에서 데려온 하마 암컷 3마리와 수컷 1마리는 야생에 남겨졌다.

물과 먹잇감이 풍부하고 천적도 없는 마그달레나강 유역에서 하마들은 빠르게 번식했다. 현재 일대 하마는 65∼80마리로 추정된다. 8년 사이 두 배가량 늘었다.

남미 야생에선 볼 수 없는 하마는 테마파크로 변신한 아시엔다 나폴레스의 명물이자 관광 상품이 됐으나, 지역 생태계나 사람에게 미치는 악영향도 만만치 않다.

콜롬비아의 '하마 조심' 표지판 [AP=연합뉴스]

지난해 5월엔 40대 남성이 하마의 공격을 받아 중상을 입는 등 사람에게 위협을 가하기도 하고 가축 피해도 발생했다. 인근 수질을 변화시킨다는 연구도 나왔다.

콜롬비아와 멕시코의 연구진은 지난달 국제 학술지 '생물보존'에 발표한 논문에서 추세대로라면 2034년엔 하마가 1천400여 마리로 불어날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연구진은 기후변화와 맞물려 하마가 콜롬비아 북부에서 대량으로 서식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나타날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기 위해 살처분 등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러나 지역의 비공식 마스코트가 된 데다 전 세계적으론 멸종위기에서 자유롭지 않은 하마를 살처분하는 것은 상당한 논란거리다. 지난 2009년 농가에 침입한 하마 1마리를 사살한 것을 놓고 동물단체 등이 거세게 반발한 바 있다.

중성화 시술도 진행 중이지만 거구의 하마를 유인해 마취하고 두꺼운 피부를 절개한 후 생식기관을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인데다 비용도 많이 든다고 AP통신은 설명했다.

당국은 대안으로 화학적 거세를 추진하기 위해 돼지 등에 쓰이는 미국산 화학제품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CONARE는 전날 보도자료에서 올해 중으로 화학적 거세를 시작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관계 기관의 지원을 당부했다.

mihye@yna.co.kr

☞ 7세 딸 혼자 두고 내연남 만나러 지방에 간 50세 엄마
☞ 브라질 주택가서 개 통째로 삼킨 7m 아나콘다 생포
☞ 약혼 1주만에 싸늘한 주검된 중국계 예일대생
☞ 돌아온 쯔양, KBS '6시 내고향'서 산천어 먹방
☞ 중학생에 웬 신용카드?…금융위 "건전한 소비습관 기대"
☞ '마약왕의 유산' 하마 개체 급증에 콜롬비아 당국 거세 검토
☞ 서울대 교수가 썼다는 '암과 양치질' 건강정보, 알고보니…
☞ 미 '역대 최고 걸그룹' 슈프림스 원년 멤버 메리 윌슨 별세
☞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 샀는데 비트코인 급등하면?
☞ 성폭행 남성 혀 깨물어 3cm 절단…정당방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