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거면 차라리 고향가시라..스키장·관광지 "빈방 없어요"

정동훈 2021. 2. 10. 1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설 연휴 코로나19로 거주지나 고향 대신 레저나 여행을 떠나는 이들로 관광지는 북적일 것으로 보인다.

10일 아시아경제가 수도권과 강원도 일대 스키장 10곳에 문의한 결과, 7곳에서 설 연휴 기간(11~13일) 숙박시설(스키장 내 호텔·콘도 등) 예약은 90%이상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강원 일대 스키장 10곳 중 7곳 숙박시설 90% 이상 예약 마쳐
귀성포기하고 방역협조한 시민들 허탈감 "또 확산땐 분노할 것"
지난 7일 오후 강원도 평창의 한 스키장에서 이용객들이 리프트를 이용하기 위해 줄지어 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연관 없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이정윤 기자]설 연휴 코로나19로 거주지나 고향 대신 레저나 여행을 떠나는 이들로 관광지는 북적일 것으로 보인다.

10일 아시아경제가 수도권과 강원도 일대 스키장 10곳에 문의한 결과, 7곳에서 설 연휴 기간(11~13일) 숙박시설(스키장 내 호텔·콘도 등) 예약은 90%이상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과 콘도 등 비교적 고가인 숙박시설이 대부분이지만 수도권 인근 인기 스키장 등에선 온라인과 전화 예약을 개시한 지난달 이미 대부분 객실이 예약됐다. 숙박시설인 스키장 리조트는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전체 객실 중 3분의2 규모만 운영해야 하지만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전날 오후 여러 곳에 상담을 시도했지만 통화자체가 어려웠다. 일부 리조트는 전화상담 대기인원만 57명이었다. 상담를 위해 수십분을 기다려야했다. 일부 객실만 예약이 가능했다. 400여개가 넘는 객실을 보유한 A스키장 리조트는 33평형 객실 하나만 예약이 가능했다.

관광명소를 찾는 이들도 많다. 예상 관광객은 강원도 30만명, 제주도 14만명에 이른다. 제주도는 입도 전 검체검사 거부 등으로 방역에 피해를 주는 관광객에 대해서는 구상권 청구 등 강력 대응할 방침까지 세웠다.

설 명절을 사흘 앞둔 8일 강원 동해시 진입로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고향 방문을 자제해 달라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귀성을 포기하면서까지 코로나19 확산에 협조하려는 이들은 허탈감을 토로한다. 여론조사 전문회사 한국갤럽은 지난 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에게 ‘이번 설에 1박 이상 고향 방문이나 여행 계획이 있나’라는 질문에 ‘고향 방문만’ 계획 중인 사람이 12%, ‘여행만’ 계획 중인 사람은 1%에 그쳤다고 밝힌 바 있다. 86%는 ‘1박 이상 집을 떠날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직장인 신혜인(31)씨는 "코로나19 때문에 조카를 보러 가고 싶은 마음마저 접고 고향에 가지 않기로 했다"며 "아직 인내해야할 시점에 관광지에 사람이 몰려 또다시 집단감염이 발생한다면 분노할 것 같다"고 말했다.

불특정 다수가 동시간대 다중이용시설에 밀집할 경우 감염확률이 높아지고 감염원을 파악하기도 힘들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고향 대신 관광지에 가게 되면 호텔, 식당 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시설에 사람들이 불가피하게 모이고 접촉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며 "반면 고향집을 방문하거나 부모님댁을 찾는 것은 접촉 인원이 더 적다. 차라리 부모님을 뵈러가는 것이 안전하다"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