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 대응 달랐다면 미국 사망자 40%는 살았을 것"

안용수 2021. 2. 11. 21: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법이 달랐다면 사망자의 40%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의학 학술지 랜싯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공공·보건정책 분석을 위해 구성된 위원회가 코로나19 대응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과 워싱턴포스트(WP)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학학술지 랜싯 위원회, 트럼프 공공·보건정책 분석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법이 달랐다면 사망자의 40%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UPI=연합뉴스 자료사진]

의학 학술지 랜싯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공공·보건정책 분석을 위해 구성된 위원회가 코로나19 대응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과 워싱턴포스트(WP)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코로나19 심각성을 간과하고, 건강보험 정책을 개편해 저소득층의 가입률이 줄면서 공공보건이 취약해졌다는 게 보고서의 요지다.

구체적으로 미국이 다른 주요 7개국(G7) 수준으로 코로나19에 대응했다면 16만명은 숨지지 않았다는 게 랜싯 위원회의 주장이다.

보고서는 또 미국의 지난 2018년 기대수명이 G7 국가 평균과 비슷하다고 가정했을 경우 트럼프 행정부의 공공보건 정책이 달랐다면 사망자 46만1천명의 목숨을 살릴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미국에서 코로나19 사망을 얼마나 줄일 수 있었는지 판단하기 위해 미국을 제외한 G7 국가(캐나다·프랑스·독일·이탈리아·일본·영국)의 사망률과 비교 분석했다.

미국에서는 현재까지 코로나19로 47만명 넘게 사망했으며, 몇 주 내에 50만명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또 누적 확진자는 약 2천700만 명으로, 사망·확진자 모두 전세계에서 가장 많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심지어 음모론을 퍼뜨리고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지 않았다. 또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한다는 과학자들의 의견을 간과했다고 랜싯은 지적했다.

보고서에서는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과오 외에도 미국의 공공보건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팬데믹 사태로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오바마 케어 지지하는 미국 시민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2002∼2019년 미국의 공공보건 예산은 캐나다와 영국의 절반 수준인 3.21%에서 2.45%로 떨어졌다.

랜싯 위원회 추산으로는 트럼프 전 대통령 취임 후 3년 동안 건강보험 미가입자가 230만명이 늘어났다.

인종별로 2017∼2018년 건강보험 가입 비율은 라틴계에서 1.6% 포인트(약 150만명)가 떨어졌으며, 미국 원주민과 알래스카계에서는 2.8% 포인트가 줄어들었다. 그러나 같은 기간 백인의 건강보험 가입률은 기존 비율을 유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임한 2016∼2019년 사이 환경·직업 요인에 의한 사망자가 2만2천명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전까지 사망자는 감소 추세였다.

보고서는 ▲ 노예제의 피해를 본 흑인 보상 ▲ 고소득층 세금 인상 ▲ 국방 지출 감소 등을 주요 대책으로 제시했다.

랜싯 위원회는 지난 2017년 4월 구성됐으며, 미국과 영국, 캐나다에서 공공보건·법·의약·노조·원주민 사회 등을 연구하는 33명이 참여했다.

연구에 참여한 매리 T 바셋 미 하버드 FXB 센터 소장은 가디언과 인터뷰에서 "미국은 팬데믹 사태에 대한 대처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라며 "그러나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만의 잘못은 아니고, 사회적 실패도 원인이 있어 백신으로만은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aayyss@yna.co.kr

☞ 귀국한 백건우 "윤정희 문제없다" 첫 공개석상 언급
☞ '학폭 논란' 이재영·다영 자매 팀 숙소 떠났다
☞ JYP, '트와이스 한복 의상 블랙핑크 표절' 논란에…
☞ 전 영부인 나체 사진도 판매…'성인물 제왕'의 죽음
☞ PC방 女손님 잠깐 자리 비운 사이 커피에 소변을…
☞ 문준용 "제 지원서 20여쪽"…곽상도 "뻔뻔하게 왜곡"
☞ 설 연휴 첫날 아파트 화단서 70대 노부부 숨진 채…
☞ "응징하겠다" 조두순 집에 흉기 들고 찾아갔는데…
☞ 짝사랑 여성집 불지른 60대, 동거녀 살해전력 있었다
☞ '아프다' 엎드린 학생 강제로 일으킨 교사…폭행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