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사직 취소 불복'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 교육부에 행정소송

최민지 기자 2021. 2. 14. 06: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이 교육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14일 교육부에 따르면 최 전 총장은 지난해 12월초 대전지방법원에 교육부의 임원취임승인취소처분에 반발해 행정소송을 냈다.

교육부는 2019년 12월 최 전 총장의 일부 학력이 허위였다는 이유로 최 전 총장의 임원 승인 취소를 요구한 바 있다.

교육부는 최 전 총장이 사립학교법 제58조 제1항 제6호가 정한 '거짓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임명돼 임원취임승인 취소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초 임원취임승인취소처분 행정소송 제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부인이자 동양대 교수인 정 모 씨가 딸에게 허위로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줬다는 의혹에 대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2019년 9월5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서 조사를 받은 뒤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최 총장은 귀갓길에 기자들과 만나 본인 명의로 상을 준 적이 없다며, 어떻게 표창장에 총장 직인이 찍혔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표창장 문제가 불거진 뒤 조 후보자 부인이 표창장 발급 권한을 위임해줬다 해달라고 부탁한 사실도 밝혔다. (YTN 캡처)/사진=뉴스1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이 교육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교육부가 자신의 이사직 취소를 요구한 것에 불복하는 취지다.

14일 교육부에 따르면 최 전 총장은 지난해 12월초 대전지방법원에 교육부의 임원취임승인취소처분에 반발해 행정소송을 냈다.

교육부는 2019년 12월 최 전 총장의 일부 학력이 허위였다는 이유로 최 전 총장의 임원 승인 취소를 요구한 바 있다.

당시 교육부는 최 전 총장의 단국대 학부 수료‧Temple대 MBA과정 수료‧워싱턴침례대 박사학위가 허위라고 발표했다.

허위학력을 총장·이사 임명 당시 이력서에 기재했으며 최 전 총장이 재단 이사로 재직하며 자신의 총장 선임에 의결권을 행사했다고도 했다.

교육부는 최 전 총장이 사립학교법 제58조 제1항 제6호가 정한 ‘거짓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임명돼 임원취임승인 취소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 최 전 총장은 학교법인 이사회에 일신상의 이유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관련기사]☞ 존 리 "주식 팔아야 할 때는…" 韓 워렌버핏의 투자전략"쌍둥이 자매는 굳이 안 챙겨줘도"…김연경 뼈있는 답변 재조명이재영-이다영 '학폭' 추가 폭로…"빨래 시키고 욕하고 툭툭 쳐"이수진 "27살 연하 전남친, 딸 때문에 헤어졌다"정담이 "쇼핑몰 40만원 주문한 첫손님…알고보니 아이유"
최민지 기자 mj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