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코로나19 팬데믹, 4월이면 사실상 끝날 것"

최서윤 기자 입력 2021. 2. 15. 11: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확진 추이와 백신 접종 계획 등을 고려할 때 현재의 팬데믹 상황은 오는 4월쯤 진정될 수 있다고 국제금융그룹 JP모건은 전망했다.

우선 현재 전세계에서 중증 코로나로 인한 입원환자 비율의 절반과 사망자의 약 85%는 65세 이상 고령층이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에 대한 대대적인 백신 접종이 이뤄지면 그 영향이 상당할 것이란 관측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레바논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2021년 2월 14일(현지시간) 베이루트 한 병원에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준비하는 모습. © AFP=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코로나19 확진 추이와 백신 접종 계획 등을 고려할 때 현재의 팬데믹 상황은 오는 4월쯤 진정될 수 있다고 국제금융그룹 JP모건은 전망했다.

미국 경제주간지 바론스(Barron's)에 따르면 마르코 콜라노빅 JP모건 애널리스트는 자사 연구팀 분석 결과 "현재의 추이를 볼 때 40~70일 내로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일 것"이라며 이 같은 전망을 지난 12일 발표했다.

우선 현재 전세계에서 중증 코로나로 인한 입원환자 비율의 절반과 사망자의 약 85%는 65세 이상 고령층이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에 대한 대대적인 백신 접종이 이뤄지면 그 영향이 상당할 것이란 관측이다.

연구팀은 또한 코로나19 확산세가 유럽과 미국에서 정점을 지났고,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은 백신, 자연면역, 계절적 요인 등에 의한 전반적인 감소세를 뒤집을 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연휴 이후 미국과 덴마크 등에서 영국과 비슷한 추이로 확진 수가 최고조에 달한 뒤 감소하기 시작했는데, 미국과 덴마크에서 영국발 변이가 발견돼 퍼지기 시작한 건 이미 감소세에 접어든 이후였다는 것이다.

백신 접종을 시작한 25개 국가의 확진 추이 역시 백신 접종이 10% 증가할 때마다 평균 감염환자 비율이 백만 명당 117명꼴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백신 접종 속도와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등 예방조치가 그대로 유지될 경우 40~70일 내로 팬데믹 단계는 종식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연구팀은 오히려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위기가 더 오래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시장의 하락세를 투자 기회로 삼으라고 권고했다.

다만 JP모건의 이 같은 견해는 시장에서 합의된 관점은 아니라고 바론스는 전했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14일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억 938만2129명, 누적 사망자 수는 241만1000명이다.

sabi@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