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박원순이 롤모델' 우상호에 "서울시장 후보 사퇴하라"

오예진 2021. 2. 15. 14: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추행 사건을 일으킨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롤모델'이라고 칭하며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킨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경선후보에 대해 여성단체가 15일 사퇴를 촉구했다.

여성정치네트워크는 "박원순 전 시장의 위력성폭력 사건으로 발생하게 된 이번 보궐선거의 후보로 나서며, 위력성폭력 사건에 대한 책임규명과 피해자의 회복에 일말의 관심도, 감수성도 없는 우상호 후보는 후보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상호 후보 선거운동본부 앞 기자회견
설 민심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우상호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지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심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2.15.[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성추행 사건을 일으킨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롤모델'이라고 칭하며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킨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경선후보에 대해 여성단체가 15일 사퇴를 촉구했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우 후보의 선거운동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 후보에게 "박원순 성폭력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서울시장 후보를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우 후보는 지난 10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박원순 시장은 제게 혁신의 롤모델", "박원순이 우상호고, 우상호가 박원순"이라는 등의 메시지를 남겨 박 전 시장 피해자에게 2차 피해를 유발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후 피해자가 우 후보 발언으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고 우 후보는 '유가족에 대한 위로'라는 취지로 해명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여성정치네트워크는 "박원순 전 시장의 위력성폭력 사건으로 발생하게 된 이번 보궐선거의 후보로 나서며, 위력성폭력 사건에 대한 책임규명과 피해자의 회복에 일말의 관심도, 감수성도 없는 우상호 후보는 후보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위력 성폭력의 가해자가 된 전임 시장의 무책임한 말로로 인해 발생하게 된 선거가 이번 4.7 재보궐 선거"라면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의 귀책 사유로 잔여 임기 1년 남은 자리에 국민 세금 500여억원을 들여서 치르게 된 선거"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당의 민주적 절차도 훼손시키며 피해자의 물음과 외침을 무시하고 무리하게 당헌을 바꿔 후보로 나온 자리"라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마음 추스를 겨를도 없이 끝없는 피해 사실 부정과 가해자 옹호를 맞닥뜨리는 피해자의 심정을 단 한 번이라도 생각해봤으면 그렇게 발언할 수는 없다"면서 우 후보에게 후보 사퇴와 피해자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경선후보의 페이스북 메시지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경선후보는 지난 10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박원순 시장은 제게 혁신의 롤모델", "박원순이 우상호고, 우상호가 박원순"이라는 등의 메시지를 남겨 박 전 시장 피해자에게 2차 피해를 유발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2021.2.15.[우상호 경선후보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ohyes@yna.co.kr

☞ 배달기사가 엘리베이터서 여성에 성기 노출 후 도주
☞ 이재영-이다영에 홍진영…논란인물에 방송가는?
☞ 출전정지에 국대자격 박탈 …이재영·다영 자매 '철퇴'
☞ '훈육 필요해' 내연녀 딸 뺨·엉덩이 때린 동거남
☞ 강성훈, 3년 전 '사기꾼 비난' 상대와 어색한 화해
☞ "영화배우를 구해 주세요"…가정사에 청와대가 왜?
☞ 미라로 발견된 구미 3세아 친모 "전남편과의 아이라…"
☞ 야스쿠니 신사 참배 日 유명 성우 중국서 '뭇매'
☞ '빌 게이츠, 백신에 칩 심어 퍼뜨려' 음모론에 딸은…
☞ 문준용 "곽상도, 대통령 아들 근거만으로 의혹 제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