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응할 정도인지" 여가부 장관, '위안부 망언' 논문 읽고도 무대응

김광태 입력 2021. 2. 19. 07:23 수정 2021. 2. 19. 07: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로 규정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논문 내용을 파악하고도 직접 대응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여가부와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실에 따르면 정 장관은 램지어 교수 논문으로 인한 파문이 확산하기 시작하던 때 이미 논문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논문 내용이 국내에 처음 알려진 이후 논란이 일기 시작하자 정 장관은 개인적으로 논문 원문을 구해 읽어본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률안 통과에 대한 정부측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로 규정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논문 내용을 파악하고도 직접 대응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이 논문에 대한 정부의 대응 필요성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공론화해 국제적으로 큰 파장을 낳은 사안을 놓고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방관자적 입장을 보이는 게 적절한지에 대해 비판이 일고 있다.

19일 여가부와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실에 따르면 정 장관은 램지어 교수 논문으로 인한 파문이 확산하기 시작하던 때 이미 논문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가부 고위 관계자는 "장관이 미리 (영어) 원문으로 논문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다만 정 장관이 논문을 정확히 언제 읽었는지에 관해선 확인해주지 않았다.

램지어 교수의 논문은 위안부 피해자를 '공인된 매춘부'이고 '여성이 자발적으로 매춘부에 응모'했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지난 1일 논문 내용이 국내에 처음 알려진 이후 논란이 일기 시작하자 정 장관은 개인적으로 논문 원문을 구해 읽어본 것으로 보인다.

논문 내용이 알려진 지 2주가 지났지만 여가부는 아무런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양 의원 측은 여러 차례 여가부에 논문 원본을 확보했는지와 논문을 내용을 확인했는지 등을 문의했으나, 여가부 측은 '논문을 보지 못했고 대응하지 않고 있다'고 답변했다.

여가부는 지난 16일에야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명예훼손 사례에 대해 매우 유감이며 재발하지 않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공식 입장을 냈다.

그런데 정 장관은 전날 국회 여가위에서 "논문 자체에 대응한 것이라기보다는 (이용수 할머니의 활동을) 방해하는 그런 활동에 대해 대응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논문에 어떻게 대처하겠냐는 질의가 나오자 "이 논문이 정부가 대응할 정도의 가치가 있는 논문인지…"라고 답변, 논란을 낳았다.

취임 후 "위안부 피해자의 존엄과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공언했던 정 장관이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훼손을 유발하는 논문에 침묵하는 게 장관의 처신으로 적절치 못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특히 한국은 물론 미국 사회에서도 대학생, 지식인 사회, 미국 내 정치권에서조차 논문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는데, 논문에 대한 대응 필요성에 회의적인 정 장관의 태도는 사안을 방관 내지 외면하는 인상을 준다는 지적이다.

양 의원 측은 "하버드대학이라는 권위 있는 기관에서 나온 논문이고, 이것이 이미 국내외에서 크게 공론화가 된 사안인데 마치 일상적으로 늘 있는 사안처럼 치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정 장관의 태도를 비판했다.

조영미 여성평화운동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정부가 나서서 자칫 논란을 더 확산할 수 있다는 정무적 판단이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다만 여가부는 그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정책을 담당하는 주무부처라는 점에서 논문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할머니들의 인권회복 및 국민에게나 정부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광태기자 ktkim@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