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위안부·징용문제에 "일본의 진심어린 사죄에 달려"

강병철 2021. 2. 19. 17: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한일 외교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및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와 관련, "당사자 의견을 배제하고 정부끼리 합의하기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단순히 돈 문제만은 아니고 당사자가 인정해야 한다. 정부가 돈을 대신 갚아준다고 해결되면 진작 해결되지 않았겠느냐"면서 "당사자들이 그런 방식을 해결이라고 납득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돈 문제 아니다..당사자 배제하고 정부끼리 합의 어려워"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고동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한일 외교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및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와 관련, "당사자 의견을 배제하고 정부끼리 합의하기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일부 참석자들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단순히 돈 문제만은 아니고 당사자가 인정해야 한다. 정부가 돈을 대신 갚아준다고 해결되면 진작 해결되지 않았겠느냐"면서 "당사자들이 그런 방식을 해결이라고 납득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원고들이 동의하지 않기에 일본의 진심 어린 사죄에 (문제해결이) 달린 상황"이라며 "당도 한일관계 정상화에 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등을 위한 국제협력 문제와 관련해 "코로나도 자국 중심으로 각자도생하면서 극복하는 양상"이라며 "국제사회에 대한 연대와 협력의 가치를 강조해 나가고 우리나라의 방역도 잘 지켜야 한다. 지혜와 균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신도 어려운 나라를 먼저 주는 것이 아니고 센 나라가 먼저 다 가져간다"며 "그게 현실이라는 것을 인정하되 가치 이야기를 계속하면서 자강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낙연 대표는 '정부 후반기라도 코로나 및 포스트 코로나 대응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일을 해야 한다'는 당 참석자의 발언에 "정권 재창출보다는 재신임이라는 자세로 가야 한다"며 "그런 게 오히려 더 겸손해 보인다"고 말했다.

발언하는 이낙연 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2.19 jjaeck9@yna.co.kr

soleco@yna.co.kr

☞ "유전자 검사하재요" 생후2주 아들 살해한 엄마가 남긴 글
☞ '출산한 아내 오진 사망' 국민청원…중대병원 입장은
☞ 여수서 정체불명 땅굴이…내부선 알 수 없는 장비 발견
☞ 대기업 30대 직원, 강남 고층 빌딩서 추락사
☞ 제천중은 지옥이었다…남자프로배구 또 '학폭 미투'
☞ 포켓볼 섹시스타 자넷 리 "난소암 시한부…길어야 2년"
☞ "'선풍기맨'은 내 영웅"…차보다 빨리 눈 덮인 도로 질주
☞ 다들 구급차 길 터주는데…나 혼자 가려다가 '쾅'
☞ 3천억 담합 과징금 이끈 제보자, 포상금 20억 '대박'
☞ 냄비 불 올린 채 쓰러진 할머니, 요양보호사가 발견했지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