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나라는 국가 지도자가 백신 1호 접종..문 대통령은 언제 맞나

김현지A 기자 입력 2021. 2. 22. 10: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이 먼저 맞아야 한다고 주장한데 대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통령이 실험대상이냐"며 반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이미 백신 접종을 시작한 다른 국가에서는 대통령과 총리 등 국가 지도자들이 백신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스스로 '1호 접종자'를 자청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하는 모리슨 스콧 호주 총리./사진=로이터/뉴스1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이 먼저 맞아야 한다고 주장한데 대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통령이 실험대상이냐"며 반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정 의원은 지난 20일 페이스북에 "국가원수가 실험대상인가"라며 "국가원수는 건강과 일정이 국가기밀이고 보안 사항이다. 초딩 얼라(초등학교 아이)보다 못한 헛소리로 칭얼대지 마시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이미 백신 접종을 시작한 다른 국가에서는 대통령과 총리 등 국가 지도자들이 백신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스스로 '1호 접종자'를 자청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21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이날 본인이 화이자 백신 접종을 하는 모습을 전국으로 생중계했다. 호주에서는 백신 반대 시위가 연이어 벌어지고 있어 총리가 직접 나선 것이다.

호주 사례처럼 백신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각국 지도자들이 공개 접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1호 접종자'로 나서는 국가 지도자들
지난 17일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미 제약사 존슨앤존슨의 자회사 얀센이 개발한 백신을 전 세계 처음으로 접종했다. 얀센 백신은 다른 국가에서는 긴급 사용 승인을 받지 않은 만큼 국민적 불안감이 컸다.

이에 시릴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은 얀센 백신을 최초로 접종했고 즈웰리 음키제 보건장관도 함께 공개 접종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백신 접종률을 보이는 이스라엘도 마찬가지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달 19일 율리 에델스타인 이스라엘 보건부 장관과 함께 화이자 백신을 맞으며 '1호 접종자'가 됐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도 지난달 13일 중국 시노백 백신을 자국 내 최초로 접종했다. 위도도 대통령의 접종은 유튜브로 생중계됐고 6만여 명의 국민이 실시간으로 지켜봤다.

터키 역시 파흐레틴 코자 터키 보건부 장관이 1호 접종자로 나섰다. 지난달 14일 터키에서 가장 처음으로 시노백 백신을 맞은 것. 코자 장관은 "고위 관리가 모범을 보일 것"이라며 백신 접종을 강조했다. 같은 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도 공개 접종했다.
'고령층 효능' 우려되는 아스트라제네카
한편,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자 올리비에 베랑 프랑스 보건 장관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공개 접종했다.

현재 독일과 프랑스, 벨기에, 스웨덴 등 여러 유럽 국가에서는 고령층에 대한 백신의 효능이 불확실하다며 65세 이상은 접종을 유보한 상태다. 이에 따라 65세 미만 접종자들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지 않겠다며 반발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한국도 오는 26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대통령이나 보건 수장들이 나서서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68)은 65세 이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모두 65세 이하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대상에 포함된다.

[관련기사]☞ 청순 이미지 여배우도 줄잇는 '학폭' 폭로…"죗값 받아"교실서 애정행각…유부남과 미혼 여교사 '불륜' 사실이었다CCTV엔 멀쩡해 보여도…'만취 10대' 모텔 데려간 남성의 최후'수진 학폭 폭로' 또…동창 서신애의 의미심장 SNS"아내·내연녀 집 번갈아 가라"…경찰 '불륜男 중재안'에 발칵
김현지A 기자 local91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