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냄새 없애는 의외의 방법 '구강체조' 아세요?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1. 2. 22. 1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입 냄새의 원인 중 하나가 입 마름이다.

침에는 구강 세균 증식을 막는 성분이 들었는데, 침 분비량이 줄어 입속이 건조해지면 반대로 세균이 잘 번식한다.

또 침은 입속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을 씻어내는 역할을 한다.

침이 줄면 음식물이 그대로 남아 쉽게 부패하고, 이로 인해 세균이 증가하면서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강체조를 하면 침 분비가 늘면서 입 냄새가 줄어들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입 냄새의 원인 중 하나가 입 마름이다. 침에는 구강 세균 증식을 막는 성분이 들었는데, 침 분비량이 줄어 입속이 건조해지면 반대로 세균이 잘 번식한다. 문제는 세균들이 입안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며 휘발성 황화합물을 만들어낸다는 것. 휘발성 황화합물은 지독한 입 냄새의 주원인이다. 또 침은 입속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을 씻어내는 역할을 한다. 침이 줄면 음식물이 그대로 남아 쉽게 부패하고, 이로 인해 세균이 증가하면서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입 마름을 예방하려면 입으로 숨 쉬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이를 '구강호흡'이라 하는데, 입 냄새를 유발할 뿐 아니라 호흡기질환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코로 숨을 쉬면 코에 있는 코털, 점액 등이 유해물질이 몸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데, 입으로 숨을 쉬면 유해물질이 몸으로 바로 들어와 폐렴, 천식, 독감 등을 겪을 위험이 커진다. 입으로 숨을 쉬면 체내 온도와 습도 조절도 어렵다.

구강체조를 하는 것도 침 분비를 늘리는 데 효과적이다. 75세 이상 노인 97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만 3개월 동안 매주 2회 30분간 구강체조를 하게 했더니 구강체조를 한 그룹만 침을 삼키는 횟수와 침 분비량이 증가했다는 영남대병원의 연구 결과가 있다. 구강체조는 혀와 턱, 침샘의 노화를 늦추고,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를 유도한다. 각 동작을 5회씩, 주 2회 꾸준히 하는 게 좋다.

구강체조 방법

1. 입을 벌리고 닫는 운동-‘아’소리를 내며 입을 천천히 벌린 뒤 다시 닫는다.

2. 혀를 움직이는 운동-입을 크게 벌린 채 혀를 내밀어 입술 위·아래·좌·우를 누른다.

3. 입술 주위 근육 운동-입안에 공기를 넣어 부풀렸다가 다시 오므린다.

4. 침샘 자극 운동-입술 안쪽에 혀끝을 대고 시계방향·반시계방향으로 강하게 누른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