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동물학대 범위 확대 검토..처벌도 강화"

박경준 입력 2021. 2. 23. 11: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길고양이를 활로 쏴 죽이는 등 동물 학대 행위가 늘어 애묘인들을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요구가 나오는 가운데 청와대가 처벌 강화 등 동물 학대를 근절할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 비서관은 이에 "동물 학대의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현행 동물보호법은 동물 학대 행위를 한정적으로 규정해 처벌에 한계가 있다는 의견을 반영해 다양한 학대 행위를 포괄하도록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학대 오픈채팅방 수사·처벌 요구' 청원 답변
멈추지 않는 동물학대...새끼고양이 '잔혹 살해(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길고양이를 활로 쏴 죽이는 등 동물 학대 행위가 늘어 애묘인들을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요구가 나오는 가운데 청와대가 처벌 강화 등 동물 학대를 근절할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기수 청와대 농해수비서관은 23일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고양이 학대 오픈채팅방 수사 및 처벌 요구' 국민청원에 답하면서 이같이 전했다.

청원인은 지난 1월에 올린 청원 글에서 길고양이 울음소리가 싫다는 이유로 고양이를 활로 쏴죽인 뒤 그 사진을 올려 공유하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이용자들을 처벌해달라고 요구했다.

정 비서관은 이에 "동물 학대의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현행 동물보호법은 동물 학대 행위를 한정적으로 규정해 처벌에 한계가 있다는 의견을 반영해 다양한 학대 행위를 포괄하도록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정 비서관은 또 "동물 학대 처벌을 강화하겠다"며 "법원 판결 대부분이 벌금형에 그친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변화한 사회적 인식에 맞춰 강화된 벌칙이 적용되도록 대법원 양형위원회에 동물 학대 관련 양형기준 마련을 요청하겠다"고 했다.

이어 "동물 학대 행위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에 대한 수강명령 또는 치료프로그램 이수 명령을 형벌과 병과하는 방안을 동물보호법에 포함하겠다"며 "동물 소유자 등을 대상으로 한 동물보호 교육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kjpark@yna.co.kr

☞ 추신수 KBO 온다…신세계와 연봉 27억 입단 계약
☞ '학폭의혹' 조병규 "삶에 환멸…해서는 안될 생각 떨쳐"
☞ "7살때 성추행…다리 로션도 못 발라" 프로골퍼의 고백
☞ "미셸위 팬티에 파파라치 열광" 전 시장 성희롱 '역풍'
☞ "뭉크 '절규'에 적힌 한 문장…미스터리 풀렸다"
☞ 불타는 자동차서 남친 구하려다 전신화상 입은 전직 가수
☞ '부창부수' 마약밀매·땅굴탈옥 도운 '마약왕' 부인
☞ 근무 중 애정행각 남녀 경찰간부 '초유의 불륜파면'
☞ 모텔에 또래 감금하고 뜨거운 물 부으며 돈 뜯은 10대들
☞ 금토극 블랙홀 된 '펜트하우스2'…다 집어삼켰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