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강진 후 원전 냉각수 수위 저하 지속

김혜경 입력 2021. 2. 23. 11: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앞바다에서 지난 13일 발생한 규모 7.3의 강진 여파로 후쿠시마 제1원전 내 격납용기에 담긴 냉각수의 수위 저하가 계속되고 있다고 NHK가 23일 보도했다.

지난 13일 강진 이후 원자로 1호기와 3호기의 격납용기의 수위가 수십 센티미터 가량 낮아졌는데, 도쿄전력은 지난 22일 지금까지 수위 저하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1호기 원자로 격납용기 내 압력 저하도 계속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사성 물질 누출은 없어"
[오쿠마=AP/뉴시스]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 소재 후쿠시마 다이이치(제일) 원자력 발전소의 2월14일 전경. 10년 전 대지진으로 원자로 3기가 녹아버린 이 원전 부근은 전날 진도6강의 큰 지진이 감지되었다. 그러나 22일 원전 운영업체 도쿄전력이 3호기 원자로에 설치됐던 지진계가 지난해 7월 호우로 고장난 것을 알고도 수리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비판 받고 있다. 2021. 2. 22.


[서울=뉴시스] 김혜경 기자 =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앞바다에서 지난 13일 발생한 규모 7.3의 강진 여파로 후쿠시마 제1원전 내 격납용기에 담긴 냉각수의 수위 저하가 계속되고 있다고 NHK가 23일 보도했다.

지난 13일 강진 이후 원자로 1호기와 3호기의 격납용기의 수위가 수십 센티미터 가량 낮아졌는데, 도쿄전력은 지난 22일 지금까지 수위 저하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1호기에서는 통상 바닥 기준으로 190㎝인 수위가 40~70㎝, 3호기에서는 630㎝인 수위가 30㎝ 정도 하락했다. 현재도 하루 수㎝ 가량 수위 저하가 지속되고 있다.

또 1호기 원자로 격납용기 내 압력 저하도 계속되고 있다. 도쿄전력은 수소폭발을 방지하기 위해 격납용기에 질소를 주입해 일정한 압력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도쿄전력은 지난 21일 오후 6시께 1호기 원자로 격납용기 내 압력이 1.21 kPa(킬로파스칼)에서 0.90kPa로 낮아진 것을 확인했다.

도쿄전력은 지난 13일 강진 영향으로 10년 전 원전 사고 때 생긴 손상부분이 확대돼 냉각수 누출량 증가와 압력이 저하 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감시를 계속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이번 강진으로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내 오염수 탱크 6기가 원래 있던 위치에서 최대 5㎝정도 움직이는 피해가 발생했다. 도쿄전력은 탱크의 이 정도의 움직임은 설계 당시 허용 범위 이내이며, 이로 인한 오염수 누출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도쿄전력은 냉각수 수위 저하 및 압력 저하 등 어느 경우도 외부로 방사성 물질이 누출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chki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