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는 다르다?.."총파업에 많은 의사들 공감 안 해"

김미희 입력 2021. 2. 23. 20: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의사협회가 내놓은 수정안이든 총파업 경고든 저희는 이게 대한의사협회 지도부의 뜻이지 의사 전체 사회의 일치된 의견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그런 목소리 직접 확인해보겠습니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이보라 공동대표 나와있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 이보라 ▶

네, 안녕하십니까.

◀ 앵커 ▶

자, 먼저요.

이번 의료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시는지요.

◀ 이보라 ▶

이런 문제는 어떤 사회적인 합의와 국민들 공감대 속에서 결정되는 것이지, 의사 단체가 입장은 있을 수 있겠지만 그걸 자기 이익집단의 주장을 빌미로 진료 거부, 총파업 이런 것을 운운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생각합니다.

◀ 앵커 ▶

의사협회는 반대로요.

의사들의 윤리는 다르다 이런 입장인데 왜 같이 같은 기준으로 하려고 하냐 이렇게 말하고 있단 말이죠?

◀ 이보라 ▶

의사의 윤리가 훨씬 더 엄격하고 훨씬 더 윤리적인 측면이 강조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생명에 대한 존중, 경외감, 윤리의식이 요구되는 직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앵커 ▶

이번 개정안이 복지위를 통과하자마자 의협이 총파업 경고하면서 백신접종 협력하지 않을 수 있다 이렇게까지 이야기했습니다.

이 입장은 누구의 입장입니까?

◀ 이보라 ▶

의사가 진료 거부를 주장하고 선동하는 건 매우 좋지 않은 거라 생각하고, 이런 입장은 의협 지도부의 일부, 혹은 현재 현 최대집 회장의 입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앵커 ▶

지금 이 의료법 개정안에 법률화 과정이 됐을 때 대표님께서 감지하시는 의료계 내부의 온도 차이가 있습니까? 그때와 좀 다른가요. 어떻습니까?

◀ 이보라 ▶ 정확하게 예측하긴 힘든데요.

지금이 의협 차기 회장을 뽑는 선거 시기입니다.

총 6명의 후보가 나와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데 이번 이 사안을 의사면허 강탈법이라고 규정하면서 선거에 이용을 하고 있는데요.

전공의들이 파업으로 직접 행동을 하는 데까지 연결될지는 아직은 잘 판단하기가 힘듭니다.

◀ 앵커 ▶

내부적으로 분위기가 바뀌었다거나 그런 것들이 감지되고 있습니까?

◀ 이보라 ▶

현재 상태는 작년 8월 달처럼 그렇게까지 많은 의사들이 많이 동의하고 있진 않은 것 같습니다.

마치 모든 의사가 당할 수 있는 것처럼 확대 해석하고 과장하고 있지만, 많은 의사들의 공감을 얻고 있진 않은 것 같습니다, 지금.

◀ 앵커 ▶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이보라 ▶

감사합니다.

◀ 앵커 ▶

지금까지 인도주의실천협의회 이보라 공동대표였습니다.

(영상편집: 신재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김미희 기자 (bravemh@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097907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