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문 외교2차관, 유엔서 위안부 피해 재발 방지 강조

임은진 입력 2021. 2. 24. 01:20 수정 2021. 2. 24. 06: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23일(현지시간)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의 재발 방지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차관은 이날 열린 고위급 회기에 사전 녹화 영상으로 참여해 "우리가 다뤄야 할 시급한 문제는 분쟁 속에서, 그리고 분쟁 이후의 성폭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종문 외교2차관, 유엔서 위안부 피해 재발 방지 강조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23일(현지시간)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의 재발 방지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차관은 이날 열린 고위급 회기에 사전 녹화 영상으로 참여해 "우리가 다뤄야 할 시급한 문제는 분쟁 속에서, 그리고 분쟁 이후의 성폭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23일(현지시간)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의 재발 방지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차관은 이날 열린 고위급 회기에 사전 녹화 영상으로 참여해 "우리가 다뤄야 할 시급한 문제는 분쟁 속에서, 그리고 분쟁 이후의 성폭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위안부 비극은 보편적 인권 문제로 다뤄져야 하고 그러한 심각한 인권 침해의 재발은 방지돼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그는 "우리가 이러한 폭력의 희생자와 생존자를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와 미래 세대는 2차 세계 대전 당시 위안부 피해자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 귀중한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위안부 피해 생존자가 90대의 고령이고 그 숫자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면서 "한국 정부는 생존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의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차관은 또 한국 정부가 북한 인권 상황에 깊은 관심과 우려를 지니고 있다면서 북한 주민들의 실질적 인권 증진을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 정부의 거듭된 요청에 북한이 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미얀마 정세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면서 "한국 정부는 지난 11월 총선에서 보여준 미얀마 국민들의 민주화 열망을 최대한 존중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문제가 합법적이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공평한 접근을 지지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 제안으로 지난 12월 출범한 '동북아 방역 협력체 구상'에 모든 관련국들의 참여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engine@yna.co.kr

☞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 자동차 전복사고…병원 긴급이송
☞ 프랑스 국민배우 드파르디외, 여배우 강간 혐의로 기소
☞ 내연녀 나체사진 협박, 아역배우 출신 승마선수 결국…
☞ 추신수 연봉 27억, 이유 있었네…신세계 전략 보니
☞ 키 2m 거침 없는 도로 위 칼치기범 …정체 알고 보니
☞ '꼬리'로 돌아온 가수 선미 "원초적 본능을…"
☞ "스티브 유는 병역기피자" 유승준 입에 안 올린 국방장관
☞ "7살때 성추행…다리 로션도 못 발라" 프로골퍼의 고백
☞ 2층집 통째 차에 싣고 이사 '진풍경'…비용 4억4천만원
☞ '학폭의혹' 조병규 "삶에 환멸…해서는 안될 생각 떨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