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 호주와 뉴스 사용료 합의.. 사실상 유료화

윤지로 2021. 2. 24. 06: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페이스북이 호주에서 뉴스 서비스를 재개하기로 했다.

뉴스 콘텐츠 사용료와 관련한 호주 정부와의 협상이 타결된 데 따른 것이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호주 매체들이 올리는 뉴스 콘텐츠를 보거나 공유할 수 없고, 특히 호주에 있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해외 매체들이 올린 소식들도 볼 수 없게 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호주에서 뉴스 서비스를 재개하기로 했다. 뉴스 콘텐츠 사용료와 관련한 호주 정부와의 협상이 타결된 데 따른 것이다. 호주는 디지털플랫폼에 뉴스 콘텐츠 이용료를 지급하도록 법제화한 첫 국가가 된다.

23일 호주 일간 디오스트레일리안에 따르면 조시 프라이던버그 호주 재무장관은 이날 입법 추진 중인 ‘미디어 의무 협상 규정’의 내용을 일부 수정키로 결정, 페이스북과 뉴스 서비스 재개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발표했다.

애초 이 법안은 구글과 페이스북 등 거대 디지털 플랫폼 업체에 뉴스 콘텐츠 사용료를 지불하도록 강제하는 내용이다.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와 뉴스 콘텐츠 제공자 간의 협상이 실패하면 강제 중재를 통해 사용료를 결정하도록 하는 것으로 정치권이 합심해 밀어 붙여왔다.

페이스북은 입법화 초기부터 반발하기 시작해 급기야 지난 17일 호주 내 뉴스 서비스를 중단했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호주 매체들이 올리는 뉴스 콘텐츠를 보거나 공유할 수 없고, 특히 호주에 있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해외 매체들이 올린 소식들도 볼 수 없게 된 것이다.

페이스북과 달리 구글은 호주 매체들과 뉴스 사용료 협상을 이어나가 상당한 성과를 냈다.

수정안에 따르면 뉴스 콘텐츠 사용료의 강제 조정 전에 2달간 협상 단계를 거치도록 함으로써 디지털 플랫폼 업체와 해당 언론사 간에 상업적 합의가 도출될 수 있도록 했다. 플랫폼 업체들이 강제적으로 뉴스 콘텐츠 사용료를 내도록 하는 내용을 완화하고, 대신 플랫폼 업체와 언론사 간의 자율적인 협상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합의가 이뤄진 것이다.

프라이던버그 장관은 “(이 합의 결과) 페이스북이 수일 내에 호주 내 뉴스 서비스 페이지를 복원할 것이라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호주 정부는 법안 수정을 통해 페이스북과 언론사 간의 협의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법안이 통과되면 호주는 페이스북과 구글 등 디지털 플랫폼이 언론사에 뉴스 콘텐츠에 대한 대가를 의무적으로 지급하도록 하는 사실상 첫 번째 국가가 된다.

호주 정치권과 페이스북 간의 분쟁은 다른 국가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현지 뉴스 이용 대가 문제에 대한 선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캐나다도 호주와 유사한 법을 만들 것이라고 지난주 밝혔다. 영국 역시 소셜미디어에서의 뉴스 콘텐츠 이용과 관련한 새로운 규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윤지로 기자 kornyap@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