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세계일보

"이런 사람 백신 맞으면 안 된다" [코로나19 백신 Q&A]

이진경 입력 2021. 02. 24. 06:07 수정 2021. 02. 24. 09:19

기사 도구 모음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날 급성 병증이 있거나 열이 있다면 접종이 연기된다.

"이전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급성중증알레르기반응) 발생 이력이 있거나 (과거) 코로나19 백신 성분에 대한 확인된 아나필락시스 발생 이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선 안 된다. 임신부도 접종에서 제외된다. 모유 수유부는 아나필락시스 이력 등 금기사항만 없다면 예방접종이 권고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급성 중증 알레르기 병력 땐 금지
모유수유 엄마 '금기' 없을 땐 가능
임신부·코로나 유증상자는 제외
접종간격 모더나 28·화이자 21일
AZ백신은 12주 간격 두고 접종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날 급성 병증이 있거나 열이 있다면 접종이 연기된다. 접종 시에도 마스크를 써야 한다. 특정 성분에 알레르기가 없다면 만성질환자, 면역저하자 등도 접종을 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은 23일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사이트에 이 같은 내용의 예방접종 지침, 예진표 등을 공개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한 궁금증을 Q&A로 정리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안 되는 사람은.

“이전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급성중증알레르기반응) 발생 이력이 있거나 (과거) 코로나19 백신 성분에 대한 확인된 아나필락시스 발생 이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선 안 된다. 임신부도 접종에서 제외된다. 모유 수유부는 아나필락시스 이력 등 금기사항만 없다면 예방접종이 권고된다.”

―코로나19 감염 이력이 있거나 현재 증상이 있는 사람이 접종해도 되나.

“급성 병증이나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될 때까지 예방접종을 권고하지 않는다. 37.5도 이상 열이 나는 경우도 예진의사의 판단에 따라 열이 떨어지고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한다. 감기, 설사 등 경미한 질환으로 접종을 미룰 필요는 없다. 자가격리 중인 확진자 및 접촉자는 격리해제 후 접종이 가능하다. 코로나19에 감염됐던 사람의 경우도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23일 오전 광주 남구 소화누리 강당에서 요양시설 종사자와 입소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모의훈련이 열려 의료진이 예행 연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만성질환자도 예방접종해도 괜찮나.

“만성질환자는 우선접종 권장대상으로, 가급적 접종받도록 권고한다. 또 면역저하자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고한다. 다만 면역저하자의 경우 백신 면역반응이 감소하고 효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진표는 어떤 내용인가.

“예진표는 ‘이전과 다르게 오늘 아픈 곳이 있는가’, ‘중증알레르기반응(아나필락시스)이 나타나서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가’, ‘혈액 응고 장애를 앓고 있는가’, ‘임신 중인가’ 등의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예진표에 없는 내용이라도 건강상 특이사항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23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시설 관계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예방접종 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나.

“그렇다. 다른 사람과 접촉할 때,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 코로나19 등 백신을 접종할 때 마스크로 코와 입을 가려야 한다.”

―1, 2차 접종간격은 어떻게 되나. 1, 2차 때 다른 백신을 맞아도 되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8~12주, 모더나 백신은 28일, 화이자는 21일 간격으로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현재까지 서로 다른 종류의 코로나19 백신 간의 교차접종 시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근거가 없어 1, 2차 같은 백신으로 접종한다.”

―접종 후 주의할 점은.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방어항체가 형성되는 데는 2주가량 걸린다. 바로 면역이 형성되는 게 아닌 만큼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상 반응이 나타나면 보건 당국에 신고해야 한다. 요양병원·시설 담당자는 예방접종 당일부터 7일까지 입원·입소자를 매일 모니터링해야 한다.”

이진경 기자 l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