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유엔서 위안부 문제 제기하자 日 한일합의 근거로 반발

김호준 2021. 2. 24.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이 23일(현지시간)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는 보편적 인권 문제라고 지적하자, 일본 정부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내세우며 반발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24일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최 차관의 발언에 대한 일본 측의 대응을 묻자, "우리나라(일본)로서는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한 일한(한일) 합의에 비춰, (최 차관의) 발언을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답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종문 외교2차관, 인권이사회서 "위안부는 보편적 인권 문제"
일본 관방장관 "최종해결 확인한 한일합의에 비춰 수용 불가"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 [도쿄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이 23일(현지시간)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는 보편적 인권 문제라고 지적하자, 일본 정부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내세우며 반발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24일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최 차관의 발언에 대한 일본 측의 대응을 묻자, "우리나라(일본)로서는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한 일한(한일) 합의에 비춰, (최 차관의) 발언을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답변했다.

가토 장관은 "어제 제네바에서 야마자키 대사가 한국 측에 (이런) 견해를 밝혔고, 이후 (일본 측의) 답변권 행사 때도 적절히 우리나라의 입장을 주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종문 외교2차관, 유엔서 위안부 피해 재발 방지 강조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23일(현지시간)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의 재발 방지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차관은 이날 열린 고위급 회기에 사전 녹화 영상으로 참여해 "우리가 다뤄야 할 시급한 문제는 분쟁 속에서, 그리고 분쟁 이후의 성폭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앞서 최 차관은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에 사전 녹화 영상으로 참여해 "위안부 비극은 보편적 인권 문제로 다뤄져야 하고 그러한 심각한 인권 침해의 재발은 방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018년 이후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위안부 문제를 계속 제기해왔다.

앞서 정부는 2015년 12월 일본과 위안부 합의 이후 그 내용에 따라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위안부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지만, 2017년 합의에 문제가 있다고 발표한 뒤 이듬해부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취재보조: 무라타 사키코 통신원)

hojun@yna.co.kr

☞ "국대 출신 스타 선수, 초등생 시절 축구부 후배 성폭행"
☞ 우즈 사고차량 '제네시스 GV80'…"내부 멀쩡해 살았다"
☞ B.A.P 힘찬, 강제추행 유죄…1심 징역 10개월 실형
☞ '제니-지드래곤 1년째 열애' 가요계 들썩…YG 입장은
☞ 원로배우 이무정 암투병 중 별세…항년 80세
☞ 살해협박 장소 알렸는데… 경찰 헤매는 사이 신고자 사망
☞ 8살·9살 아들 옷 벗겨 야산 방치…알몸으로 내려와
☞ 얼굴도 모르는 연인에 다 털렸다…너무 외로웠던 걸까
☞ 프랑스 국민배우 드파르디외, 여배우 강간 혐의로 기소
☞ '이다영 백업→주전' 김다솔, 위기의 흥국생명 구할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