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인→발표→결재→사표..靑이 밝힌 '신현수 파동' 전말

임형섭 2021. 2. 24. 17: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 파동을 둘러싼 전말을 소개했다.

검찰 고위급 인사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신 수석 간 충돌이 있었으나, 인사 발표 및 결재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 유 실장의 설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결재 전 발표, 통상 그렇게 한다"..승인·결재 누가 받았나 의문
申수석 거취도 오리무중..靑 "조만간 결론내려 한다"
수석·보좌관 회의 참석한 신현수 민정수석 신현수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이 지난 2월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 파동을 둘러싼 전말을 소개했다.

검찰 고위급 인사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신 수석 간 충돌이 있었으나, 인사 발표 및 결재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 유 실장의 설명이다.

유 실장은 다만 신 수석이 반발하는 상황에서 누가 결재를 올렸는지 등의 의문점에는 침묵을 이어갔다.

대화하는 유영민 비서실장과 최재성 정무수석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왼쪽)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재성 정무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2021.2.24 zjin@yna.co.kr

박범계-신현수 충돌부터 申 휴가·복귀까지

유 실장에 따르면 박 장관과 신 수석은 2월 7일 발표된 검찰 고위급 인사안을 사전에 조율해 왔다.

유 실장은 "원만하게 협조하다가 인사안을 확정하는 단계에서(이견이 불거졌다)…신 수석은 더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싶었으나 박 장관은 충분히 협의가 됐다고 생각한 것 같다"고 떠올렸다.

이에 박 장관은 모종의 방법으로 인사안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승인했다는 것이다.

즉 법무부의 발표가 이뤄진 7일 오후 1시 30분에는 대통령의 승인이 끝났다는 것이 유 실장의 얘기다.

다만 인사안에 대한 전자결재는 다음날인 8일에 이뤄졌다.

유 실장은 "7일에 발표하고, 8일에 대통령이 전자결재를 하고, 인사 발령일은 9일이었다"며 "통상 이렇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 수석은 이러한 절차가 끝난 직후인 9일 첫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 대통령이 신 수석의 사의 표명 직후 이를 수용하려 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도 있었으나, 유 실장은 "제가 알기로는 사의를 받아들이겠다고 한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신 수석은 이후 여러 차례 사의를 밝혔고 문 대통령은 그때마다 만류했다는 것이다.

지난 17일에는 신 수석이 문서 형태로 사표를 제출했다. 문 대통령이나 유 실장이 아닌 인사 쪽에 전달했다고 한다.

이에 유 실장은 신 수석에게 "이틀간 휴가를 쓰면서 다시 생각을 해달라"는 취지로 부탁을 했고, 신 수석은 21일까지 나흘간 숙고를 마친 뒤 청와대로 복귀해 거취를 문 대통령에게 일임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연합뉴스TV 제공]

인사안 결재 누가? 향후 거취는?…남는 의문점

유 실장의 설명에도 여전히 의문점은 남는다.

가장 관심을 끄는 대목은 신 수석이 반발한 인사안을 누가 대통령에게 보고해 승인·결재를 받았느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법무장관이 대통령에게 직접 들어가 결재받는 경우는 드물다. 수석이 보통 결재받는 것 아닌가"라며 "이번에는 누가 결재를 받았는지 왜 말을 못하나"라고 지적했다.

유 실장은 "누가 대통령의 승인을 받았는지는 말씀드릴 수 없다"고만 답했다.

박 장관이 구두로 먼저 승인을 받은 뒤 최종 결재는 전자문서 형태로 이뤄진 시나리오를 생각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누가 전자문서를 대통령에게 올렸느냐는 의문이 남는다.

신 수석의 거취 역시 명쾌하게 정리되지 않고 있다.

유 실장은 '사표가 반려된 것이냐'는 주 원내대표의 질의에 "아마 수리가 될 수도 있다"고 답했다.

'신 수석이 아직도 사의를 굽히지 않는다는데 이게 어떻게 일단락된 것이냐'는 지적에도 "조만간 저희가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의 의중도 알기 어렵다. 유 실장은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이 '사표 수리를 하면 안된다고 대통령에게 건의했느냐'는 질문에 "그런 말씀을 드렸다"고 답했다.

'신 수석 후임을 물색 중이냐'는 질문에는 "설혹 하고 있더라도 말씀드리기 어렵다"고만 했다.

hysup@yna.co.kr

☞ 기성용 측, 초등 축구부 성폭력 사건 가해자 지목에…
☞ '나체사진 협박' 아역배우 출신 승마선수 결국…
☞ 원로배우 이무정 암투병 중 별세…항년 80세
☞ 드라마 첫방송 앞둔 박혜수 측 "학폭 의혹 법적 대응"
☞ '에어백 10개 덕 우즈 살았다' 제네시스 GV80 집중조명
☞ 내 딸 두고 감히…몰래 결혼하는 사위 뒤통수 갈긴 장모님
☞ 다리 6개…쌍둥이 되려다 한몸으로 태어난 기적의 강아지
☞ '마요네즈의 기적' 시커먼 기름 흡입한 거북이 먹이자…
☞ YG 커플 탄생? 제니-지드래곤 1년째 열애설
☞ 얼굴도 모르는 연인에 다 털렸다…너무 외로웠던 걸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