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건건] 코로나 백신 접종 D-2..'1차 대상' 요양병원은 지금?

윤봄이 2021. 2. 24. 18: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백신 국내 접종 D-2..1차 접종 대상은 요양병원 환자·종사자
- 노동훈 요양병원장 "백신 보관 냉장시스템 마련..모의훈련도 철저히 했다"
- 노동훈 "환자 10명 중 7~8명은 빨리 맞겠다, 2~3명은 지켜보겠다는 분위기"
- 노동훈 "접종자 몰리면 '거리 두기' 우려..공간 부족 시 시간 간격 두고 접종"
- 노동훈 "백신 맞아도 바로 항체 형성 안돼..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 지켜야"
- 노동훈 "병원서 제가 가장 먼저 맞을 것..백신 괴소문에 흔들리지 말아 달라"


■ 프로그램 : 사사건건
■ 코너명 : 사사건건 플러스
■ 방송시간 : 2월 24일(수) 16:00~17:00 KBS1
■ 진행 : 박찬형 기자
■ 출연 : 노동훈 경기 의정부 카네이션요양병원 원장


◎박찬형 모레 백신 접종을 하는 곳이 바로 요양병원이죠. 경기도 의정부에 있는 요양병원, 노동훈 원장 연결해서 어떻게 백신 접종을 준비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장님, 안녕하십니까?

▼노동훈 네, 안녕하세요? 노동훈입니다.

◎박찬형 원장님도 모레 접종 받으시나요?

▼노동훈 네, 백신 접종 받습니다.

◎박찬형 지금 원장님 계시는 요양병원에 65세 미만 종사자 그리고 입소자만 접종을 받게 되는데, 총 어느 정도나 돼요? 그중의 몇 명이나 접종을 받게 됩니까?

▼노동훈 저희 환자분은 74명 계시고 그중에 65세 미만자는 18명이 계시고요. 종사자 52명은 전체가 해당이 됩니다.

◎박찬형 접종을 받지 않겠다, 이렇게 말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신가요?

▼노동훈 네, 안타깝게도 2명이 계시는데요. 한 분은 부작용을 염려하시기 때문에 제가 저희 병원에서 가장 먼저 맞을 것이고 또 안전성을 제가 설명을 할 계획이고요. 나머지 한 분은 임신 가능성 때문에 저희가 확인해 보니까 임신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에 대한 지침이 없더라고요.

◎박찬형 아, 그래요?

▼노동훈 그래서 그 선생님께는 손 씻기, 마스크, 거리두기를 철저히 하라고 그렇게 당부를 했습니다.

◎박찬형 그러면 임신, 그분께서는 지금 받지 않으면 최후순위로 미뤄져서 받게 되는 거죠?

▼노동훈 네, 그렇습니다.

◎박찬형 65세 이상은 일단 보류인데, 보류되신 분들은 혹시 얘기 나눠보셨습니까? 무슨 얘기들 하시던가요? 빨리 받고 싶다든가 아니면 지금 상황이 조금 위중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좀 지켜봐야 되겠다, 어떤 의견들을 주로 얘기하십니까?

▼노동훈 환자분과 보호자분들, 한 10명 중 7~8명 정도는 빨리 맞겠다, 빨리 맞아서 면회를 하고 싶다고 하시고요. 한 2~3명 정도는 안전성을 확인하고 맞겠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65세 이상 입원 환자들은 왜 우리는 나이 많다고 백신 늦게 주는 거 아니냐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박찬형 아, 그래요? 좀 적극적으로 맞겠다는 의사, 특히 가족들도 그런 생각들을 가지고 계신 것 같은데, 백신 접종 준비 상황도 궁금합니다. 요양병원에서도 준비하는 게 있죠?

▼노동훈 네, 준비하고 있습니다.

◎박찬형 지금 주로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둬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까?

▼노동훈 가장 중요한 것이 백신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냉장 시스템 마련하는 게 가장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냉장고 내부의 온도를 알 수 있는 온도계를 준비를 했고요. 혹시나 냉장고의 온도가 적정 온도를 벗어나게 되면 자동으로 알람이 가서 온도를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박찬형 그런 부분에 대해서 모의훈련도 하셨겠네요, 그러면?

▼노동훈 네, 충분히 했습니다.

◎박찬형 혹시 이제 모의훈련도 하고 그걸 하는 과정에서 원장님 계시는 병원 말고도 다른 곳에서도 이런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겠다, 이런 부분은 좀 대책을 세워둬야 되겠다는 부분이 혹시 발견된 게 있을까요?

▼노동훈 거리 두기가 가장 문제일 것 같고요.

◎박찬형 거리 두기요?

▼노동훈 예, 백신 접종자들이 한꺼번에 많이 몰릴 수 있기 때문에 거리 두기가 가장 문제가 될 것 같고요. 만약에 공간이 충분치 않은 경우에는 시간의 간격을 두어서 그렇게 안전하게 접종할 계획이고, 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접종 후에 한 15분~30분 정도 병원 내 대기실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부작용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박찬형 일반 개인들 같은 경우는 병원에 가서 접종을 할 경우에 접종 후에 일정 기간 병원에 있다가 집에 가라, 이런 안내를 받고는 하는데, 상대적으로 거기는 요양병원이니까 그런 대처는 좀 잘 될 것 같기는 합니다만, 접종 후에 이상 반응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조치를 하는 거죠?

▼노동훈 네, 저희가 구호키트가 있기 때문에 숙련된 의사와 간호사가 바로 조치를 취할 것이요. 저희가 조치할 수 없는 수준으로 문제가 생기면 인근에 있는 대학병원과 연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를 바로 전원 조치할 예정입니다.

◎박찬형 안전하게 접종을 받기 위해서 일반인들한테도 말씀해 주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접종 대상자가 유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들을 좀 말해줄 수 있을까요?

▼노동훈 접종 센터나 의료 기관을 찾을 때 마스크를 쓰고 가셔야 되고요. 또 예진표를 철저하게 작성을 하셔야 됩니다. 예진표에는 이전과 달리 오늘 아픈 곳이 있는가, 혹은 과거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으로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가, 등 이런 자신의 컨디션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가셔야 됩니다. 주사는 주로 이제 어깨 쪽에 우리가 맞기 때문에 접종 부위가 잘 확보될 수 있도록 소매가 꽉 끼는 그런 긴팔 옷은 조금 피하는 게 좋고요. 접종 이후에 1분 정도 앉아서 휴식을 취하시고 의료기관 내에서 15분~30분 정도 머물면서 이상 반응을 확인하면 됩니다.

◎박찬형 거기 이제 요양병원이기 때문에요. 종사자들도 계시지 않습니까? 종사자분들은 이제 접종을 받은 다음에 병원에 있을 때는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안심을 했는데, 집으로 귀가하는 종사자분들도 계시잖아요? 그때 만약에 이상이 나타나면 그것까지도 다 지금 준비를 하고 계십니까?

▼노동훈 그것은 저희가 댁에 돌아가셨기 때문에 환자분들에게 예상 가능한 그런 부작용들을 충분히 설명을 드리고 어떻게 조치할지를 다 설명 드릴 계획입니다.

◎박찬형 이 백신 주사를 맞으면 아무래도 이제 맞지 않은 사람들보다는 확실하게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이런 생각을 가질 수가 있는데, 백신 맞고 나서도 주의해야 될 예방 수칙들이 있는 거죠?

▼노동훈 네, 그렇습니다.

◎박찬형 어떤 게 있을 수 있을까요?

▼노동훈 백신 맞는다고 해서 면역이 바로 형성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항체 형성이 되는 약 2주 정도 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지금과 같이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하기, 손 씻기 등 그런 예방 수칙을 잘 준수해 주셔야지 됩니다.

◎박찬형 마지막으로 접종을 앞두고 있는 국민들한테 당부를 해 주실 말씀이 있을까요?

▼노동훈 백신은 임상시험을 충분히 거쳤고 다른 국가에서도 선제적으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국민들이 시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을 하고요. 우리가 백신을 적극적으로 맞아서 전 국민의 70~80% 정도가 백신을 접종하면 집단 면역이 형성이 되어서 코로나 확산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병의원과 같은 의료 기관의 부담도 많이 줄어들고 또 우리의 그리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고 또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백신에 대한 그런 괴소문에 흔들리기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접종으로 건강을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박찬형 백신 접종도 그렇고고요. 환자 관리하는 데도 좀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노동훈 네, 감사합니다.

◎박찬형 노동훈 요양병원장과 말씀 나눴습니다.

윤봄이 기자 (springyoon@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