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연합뉴스

지난해 국민연금 기금운용 수익률 9.7%..순자산 97조원 증가

김예나 입력 2021. 02. 24. 19:31

기사 도구 모음

지난해 국민연금이 국내외 주식, 채권 투자에서 성과를 내며 9.7%의 수익률을 올린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에 대해 기금위는 "국민연금 기금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장기적 가치와 주주가치를 향상할 수 있도록 기금운용본부와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의 활동을 점검하고 향후 기금운용위원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최근 10년 동안 두 번째로 높은 실적..국내외 주식, 채권 초과 성과"
'사외이사 추천' 안건 검토 결과 보고.."주주가치 향상 위해 논의할 것"
인사말 하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2020년도 제2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에 처음으로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와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국민연금의 적극적 주주권 행사 등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2021.2.24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지난해 국민연금이 국내외 주식, 채권 투자에서 성과를 내며 9.7%의 수익률을 올린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국민연금 최고의결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이하 기금위)는 24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제2차 회의를 열고 2020년도 국민연금 기금 결산안을 심의·의결했다.

결산 결과 작년 말 국민연금 기금의 순자산은 833조7천억원으로, 2019년보다 97조1천억원 증가했다.

기금운용 수익은 72조1천억원으로 집계돼 국민연금 가입자한테서 작년 한 해 동안 거둬들인 보험료 수입(51조2천억원)의 약 1.4배에 달했다. 이는 연금 급여 지급액(25조6천억원)의 2.8배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지난해 기금운용 수익률은 9.7%로 잠정 집계됐다.

기금위는 "2019년 수익률 11.3%에 이어 최근 10년 동안 두 번째로 높은 실적"이라며 "국내외 주식, 국내외 채권 모두 기준수익률 대비 초과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했다.

작년 상반기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시장 회복 등으로 인해 주식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저금리 기조, 원-달러 환율 하락이 채권과 해외 자산 수익률 상승을 제한했다고 기금위는 분석했다.

최종 수익률은 올해 6월 국민연금 기금운용 성과평가를 통해 확정될 예정이다.

2020년도 국민연금 기금 결산 (잠정)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날 기금위에서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분야에서의 책임투자에 대한 안건도 논의됐다.

국민연금은 코로나19 확산, 자연재해 증가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연기금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올해 상반기에 환경·사회 분야 중점관리 사안을 추가하는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투자 제한, 배제 전략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기금위에서는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가 일부 기업의 사외이사 추천 주주 제안을 검토한 결과도 보고됐다.

앞서 지난 1월 열린 1차 기금위 회의에서는 일부 위원들이 포스코, CJ대한통운, 삼성물산을 비롯해 KB금융지주,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등 금융지주에도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간 4차례에 걸쳐 사안을 논의한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경영 참여에 해당하는 사외이사 후보 추천 주주제안의 구체적 내용을 검토·결정하는 것은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의 권한 사항이 아니다"는 결론을 내렸다.

위원회는 주주제안 외 다른 대안을 제시하고 국민연금의 수탁자책임 활동 기준, 이행 현황 및 계획 등을 기금위에 보고하는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기금위는 "국민연금 기금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장기적 가치와 주주가치를 향상할 수 있도록 기금운용본부와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의 활동을 점검하고 향후 기금운용위원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에 '적극적 주주권 행사'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와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 앞에서 문제 기업들에 대한 주주권 행사로 공익이사를 선출하고 문제이사들에 대해서는 반대의결권 행사 등을 국민연금에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2.24 kane@yna.co.kr

ye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