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코에 긴 면봉..'등골 오싹' 코로나 검사

심충만 2021. 2. 24. 20: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얼마 전 국내에서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반려동물 사례가 나왔죠.

동물들의 코로나 감염이 잇따르자, 재개장을 앞둔 동물원에서는 사자와 표범 호랑이까지.

코로나 전수 검사에 나섰습니다.

심충만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몸무게 160kg이 넘는 수컷 시베리안 호랑이가 마취총을 든 사육사와 신경전을 벌입니다.

육중한 덩치 때문에 마취약 투여만 두 차례.

수의사가 직접 잠든 호랑이 코로 20cm 정도의 면봉을 끝까지 찔러 넣고, 다시 입을 벌려 목 깊이 손을 넣어 시료를 채취합니다.

순간 움찔하는 맹수의 반응이 보는 이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듭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체액을 채취하는 코로나 검사는 단 1분.

이를 위해 마취하고 옮기는 데만 반나절이 걸립니다.

[안지예/수의사] "호랑이도 사람하고 똑같이 비강하고 후두에서 채취를 하고요. 잠깐이라서 그렇게 무섭거나 그러지는 않았습니다."

이곳 청주동물원에서 이렇게 코로나 검사를 받은 동물은 사자와 표범 등 현재까지 열한 마리.

스라소니 등 고양잇과 4종, 16마리가 검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동물들의 코로나19 감염이 국내에서 이어지자, 재개장을 앞둔 동물원 측이 우선 고양잇과부터 전수 검사에 나선 겁니다.

[김정호/청주동물원 진료사육팀장] "(코로나19가) 인수공통전염병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일단은 저는 수의사니까 동물의 건강, 다음에 관람하러 오시는 관람객들의 관람 환경의 안전, 이 두 가지 때문에 하고 있습니다."

청주동물원은 국립생태원으로 맹수들의 시료를 보내, 코로나19 감염 여부 판정을 위한 PCR 검사를 의뢰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심충만입니다.

(영상취재 김경호 / 충북)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심충만 기자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099149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