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家 경영권 분쟁 도로 불붙나..사측 "당황스럽다"

장하나 입력 2021. 2. 25. 15: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타이어가(家) 장남이 "경영권 분쟁 논란의 고리를 끊어내겠다"며 대표이사 사임 의사를 밝혔지만 경영권을 둘러싼 논란은 도리어 커지는 모습이다.

한국앤컴퍼니 측은 25일 "회사와의 사전 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대표이사이자 이사회 의장인 분이 주주제안을 하고 보도자료를 회사가 아닌 변호사를 통해 배포한 것은 매우 당황스럽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현식 대표가 제안한 이한상 교수 선임안 내달 주총 상정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한국타이어가(家) 장남이 "경영권 분쟁 논란의 고리를 끊어내겠다"며 대표이사 사임 의사를 밝혔지만 경영권을 둘러싼 논란은 도리어 커지는 모습이다.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부회장 [한국앤컴퍼니 제공]

한국앤컴퍼니 측은 25일 "회사와의 사전 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대표이사이자 이사회 의장인 분이 주주제안을 하고 보도자료를 회사가 아닌 변호사를 통해 배포한 것은 매우 당황스럽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한국앤컴퍼니는 "이사회를 통해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사회에서 제안한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항해 별도의 사외이사 선임안을 제안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전날 장남인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대표이사가 공개적으로 밝힌 주주서한에 대해 동생인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장 측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셈이다.

이날 열린 한국앤컴퍼니 이사회에서 다음달 주주총회에 상정할 안건을 논의했으나 조 대표가 제안한 이한상 고려대 교수의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안건은 채택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교수 선임안은 주주 제안으로 주총에 상정될 예정이다.

앞서 조현식 대표는 전날 법무법인을 통해 공개한 주주서한에서 이 교수의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선임 절차를 마치고 대표이사직에서 사임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조 대표는 "본의든 아니든 창업주 후손이자 회사의 대주주들이 일치단결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야말로 주주의 기대에 조금이나마 부응하는 길이라고 생각하며, 이로써 경영권 분쟁 논란도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 대표가 현재 맡은 그룹 부회장과 이사회 의장직 유지 여부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은 하지 않아 업계 안팎에서는 여전히 경영권을 둘러싼 갈등의 씨앗이 남아 있다고 보고 있다. 현재 한국앤컴퍼니는 조현식·조현범 각자대표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 교수는 조 대표의 대리인이 아니라고 부인했지만 실제로 3월 말로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양측이 이 교수의 선임을 두고 표 대결을 벌일 가능성이 크다.

아버지 조양래 한국앤컴퍼니 회장에 대한 한정후견 개시 심판이 진행 중인 것도 변수로 꼽힌다.

한편 조 대표의 주주 서한이 공개되며 전날 한국앤컴퍼니 주가는 19.20% 급락했다.

hanajjang@yna.co.kr

☞ "축구 인생 걸고 대응할 것" 기성용 입장 밝혔다
☞ 불나자 아이들 창밖으로 던진 엄마…그 순간 이불이 쫙
☞ SBS 퇴사 배성재, 프로축구 K리그1 중계진 합류
☞ 사망 당시 24㎏…가사도우미 끔찍한 죽음의 진실은
☞ 이별 감수한 하원미씨 "불꽃남자 추신수 원없이 야구해"
☞ 의식 회복한 타이거 우즈 "어떻게든 골프 계속"
☞ 임오경 "39년간 매 든 적 없다. 제자들 울면서…"
☞ 원로배우 이무정 암투병 중 별세…항년 80세
☞ 있었는데 없어졌다! 사람이…중국 2층 건물 붕괴 순간
☞ '김치로 코로나 회복' 귀네스 팰트로에 "허위정보" 경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