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코로나 극복·문화 뉴딜·국정 홍보에 집중하겠다"

박지현 2021. 2. 25.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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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코로나 극복'과 '문화 뉴딜', '국정 홍보'. 제가 장관으로서 잘 할 수 있는 것이 이 세가지인 것 같다."
취임 열흘을 맞이한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신임 장관이 자신의 포부를 이같이 밝혔다. 황 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향후 자신이 추진할 주요 사업으로 '현장 소통을 통한 코로나 극복 지원', '인프라 구축으로 문화 강국 추진', '한국의 대외 이미지를 위한 홍보 시스템 구축'을 꼽았다.

"장관으로 취임한지 열흘을 맞이했지만 벌써 두 달 정도 지난 것 같다"고 모두 발언에서 운을 뗀 황희 장관은 "과거 청와대 춘추관에서 일하며 이런 자리에서 조율하고 소통하는 역할을 했는데 이제는 앉아서 간담회를 하는 상황이 되어 감개무량하다"며 "그간 '전문성 없다'는 등 수많은 지적을 받아 장관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짧은 시간동안 고민했는데 결국 제가 잘 할 수 있는 것 세 가지에 우선순위를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먼저 황 장관은 문체부 차원에서 '코로나 방역'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황 장관은 "그간 코로나19 관련 방역에 집중하다가 이젠 일상을 회복하는 과정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다. 문화 현장은 더 참기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코로나 극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현장의 목소리'다. 재난 지원금을 지급하고 백신 치료제 지원 중에 불공정한 사례가 나올 수 있고 한계에 달할 수도 있다. 문체부는 이 과도기적 상황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취임한 황 장관은 설 연휴 마지막이던 지난 14일부터 서울 대학로를 시작으로 하루 평균 5곳 이상의 예술·체육·관광업계 현장을 다니며 소통을 위해 노력중이다.

황 장관은 "현장을 다녀보니 정부 정책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많았고 목소리를 어디에 전달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았다"면서 "이런 만남을 한번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상시화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현장에서 오프라인 창구로 상시적인 소통체계 구축은 쉽지 않기에 "여론 조사 수준을 넘어서 민심을 체감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기법 도입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장관은 이어 '문화 뉴딜'을 강조하며 "7조원이 되지 않는 문체부 예산을 조금씩 찢어서 (현장에) 나눠주는 느낌이었다"며 "이보다 산업을 지속시키기 위해서 인프라에 투입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관광 관련해서도 지자체와 협의해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체육계에서는 스포츠클럽을 통해 생체 취미 활동의 수준을 높이고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황 장관은 "우리나라가 게임 등 e-스포츠의 종주국인 만큼 한국 게임계의 디즈니랜드 같은 '게임랜드'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했다"며 "작은 예산으로 찔끔찔끔 하기보다 시장을 키우면 국민의 향유 접촉면을 넓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 홍보와 관련해서 황 장관은 "워싱턴포스트, 뉴욕타임스가 아시아 중심을 서울로 두고 이전하는 것은 언론에 대한 자유도가 높고, 역동적인 뉴스가 생산되기 때문"이라며 "쫓아가는 나라가 아닌 선도하는 나라가 돼야 한다. 외신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황 장관은 "지금까지 우리 정부가 K방역 우수성에 대해 해외에 알려왔는데 "이제 방역에 무게를 두기보다 좌절 가운데 국민들이 코로나를 극복하고 희망을 찾아가는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코로나 이후 대한민국 문화가 어떻게 포지셔닝되는지를 전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국회의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등을 포함한) 언론개혁방안에 문체부도 참여하고 있나?
▲야당에서 제가 언론개혁하려고 온 거 아니냐고 하시는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거기에 신경 쓸 시간이 없다. 문체부가 선도적으로 관여할 부분은 아니고 의회에서 결정할 사안이다. 소통이나 홍보에 대해서는 오히려 기자분들과 터놓고 얘기하고 싶다.

―대중문화인 병역혜택 관련 방탄소년단(BTS) 말고 사실상 수혜자가 없다는 말이 나온다. 대상 폭을 넓혀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대중문화도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말 오스카상 같은 거 하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 한다. 서울드라마어워즈는 제가 10년 전에 그런 의미로 만든거다. 한류 드라마가 유명하니
영화제처럼 그 기간 동안 드라마 콘서트도 하고 패션쇼도 하자는 거였다. 패션, 관광, 코스메틱에서 다양한 스타를 배출하면 한류 메카 역할을 하지 않겠냐. 아카데미상, 그래미상 같은 것을 만들면 빨리 더 성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오지 않을까 싶다.

―K팝은 민간 기업 중심으로 형성돼 있는데 문체부 역할은 무엇인가?
▲K팝 시장은 정부가 주도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정부는 클래식, 국악처럼 산업화돼 있지 않지만, 꼭 필요한 기초과학 같은 것들을 신경 써야 한다. 다만 오스카상에 버금가는 K팝 시상식을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민간 중심의 체계를 운영해보려고 제안해볼 생각이다.

―장관으로 오기 전에 대통령께서 각별하게 당부한 말씀이 있었나?
▲제가 알려진 만큼 측근은 아니다. 알려지기가 그렇게 알려졌는데 대선 이후에 제대로 뵌 적도 없다. 대선 때 룰미팅 대리인하고 결제하는 거 하다보니까 그렇게 알려진 거 같다. 대선 끝나고 대통령 찾아 뵙고 보고하고 그런 건 한번도 없었다. 그렇다고 해서 실력으로 장관됐다는 건 아니다. 장관 취임 이후엔 당연히 말씀을 주셨다. 코로나 극복, 문화강국프로젝트 에 의지를 보이셨다. 이건 제 생각인데, 국정 홍보에 대한 보완적 시스템도 주문주신 거 같다. 그 다음에 강조하신 건 스포츠 학폭이다. 일주일 단위로 과제를 정하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이 승승장구하고 있다. 근데 과기부와 방통위 소관이라 문체부가 조정하기 어렵지 않나. 관할 체계가 분절된 현장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공공성이 있는 방송이 달리 OTT는 결국 콘텐츠로 승부를 본다. OTT 산업은 콘텐츠를 활성화시키는 게 관건이다. 실제 창작자, 권리자, 유통업자 이해관계가 정부의 책임소재를 선명하게 가르는 게 아닌가 싶다. 부처간 협의를 통해서 그립을 세게 잡고 하는게 OTT 활성화시킬 수 있는거 아닌가. 과기부장관, 방통위원장 충분하게 논의하겠다. 영화는 영화로서의 기능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인터넷이 활성화가 되면 종이가 없어질 줄 알았는데 그런 것이 아니다. 거대한 스크린을 통해서 볼 수 있는 범접할 수 없는 문화와 시장이 있다고 생각한다. 문화예술은 결국 대면이 중심이라고 생각한다. 거기서 여러가지 산업들이 파생적으로 나온다. 대형극장 중심의 수직계열화가 문제가 됐는데 그래서 어려운 시기에 그나마 버텨주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든다. 우선 극장을 살려가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문체부 예산 추가 확보 계획이 있나.

▲추경과 관련 윤곽이 잡혀가는 것으로 안다. 공연업계, 여행업계는 불공정하게 대우를 받고 있다. 아시다시피 문체부 예산이 적다. 문체부 직원들에게 최근 화두를 던졌다. 정말 배가 고픈 화가가 있는데 물감을 줄거냐 빵을 줄거냐 고민해보라고. 저 같으면 빵을 먼저 줘야 할 거 같다. 1년에 7조원도 안되는 문체부 돈으로 지원하는 턱없이 부족하다. 체육계만 해도 손해보는 게 30조가 넘는다.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이니, 앞으로 새로운 시장 구축이 필요하다.

―김치, 판소리, 한복 등에 대한 중국 네티즌의 주장에 정부의 대처가 늦다는 지적도 있다.

▲우리 문화가 알려지면서 '남의 것인데 내 거라 하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확산되고 있다고 본다. 중국은 경제적으로 봤을 때 중요한 파트너다. 올해와 내년을 양국 정상이 한중문화 교류의 해로 정해놓고 왕래도 계획하고 있는데 이 기회에 양국의 문화를 거꾸로 존중하고 배려했으면 한다. 상대국의 문화를 자국 내에서 홍보하는 분위기가 연출 될거라 본다. 한편으론 우리가 홍보도 세게 해야 한다.

―위안부, 독도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하나?
▲국정 홍보는 아웃바운드 외신 체계를 구축하겠다. 콘셉트를 구체적으로 디자인하고 시기마다 국면마다 맞는 접근을 하겠다. 문체부는 공감대를 높이는 중요한 부처다. 독도, 위안부는 국가 이미지와 위상과도 관련이 있다. 관련 부처에 적극 의견을 개진하고 '우리 부처의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일을 하겠다.

―문화예술분야의 남북교류가 소홀하다는 지적도 있다.

▲관광은 제재가 있어서 그럴지 몰라도, 문화예술 체육은 한반도 영역이 아니여도 교류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정치를 따라가지 말아야 한다. 한반도를 최악의 순간에서 구제할 수 있는 마중물이 아닌가 싶다. 이런 내용을 안보당국에 전달할 예정이다.

―코로나 극복 관련 구체적인 계획이 있나.

▲융자 상환 유예금, 고용보험, 추경 4차 재난 지원금 등 다양한 정책들이 많이 있다. 그거와 별개로 제가 강조해온 것은, 트래블 버블(방역체계가 갖춰진 나라들끼리 상호 협정을 통해 여행을 자유롭게 허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요한 건 신속 PCR(유전자증폭) 검사 시스템다. 특별사용을 승인 중에 있다. 음성반응, 양성반응, 민감도, 특이도가 각각 100이 나왔다 음성을 음성 환자로, 양성을 양성환자로 구별할 수 있다는 거다. 식약처에서 일반사용승인신청에 대해서 특별사용승인 받았기에, 의지도 높다고 안다. 그러면 관광업계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다. 청정 지역 나라와 비자를 푸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 백신을 맞아도 집단면역은 11월에 형성이 될 거라고 보는데 그 전에 신속 PCR 검사로 경기장·공연장 출입이 가능해지면, 먼저 희망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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