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오세훈, '당심? 민심?'..불붙는 룰의 경쟁

김지현 2021. 2. 25. 1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후보 확정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2강'으로 꼽히는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간 '룰'을 둘러싼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이날 "나 전 의원은 당심, 오 전 시장은 민심에서 앞선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두 후보가 공정성을 내세워 유리한 룰을 선점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나경원(왼쪽)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난 23일 당이 주최한 토론회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후보 확정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2강'으로 꼽히는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간 '룰'을 둘러싼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경선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룰'의 싸움을 통해 조금이라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겠다는 두 후보의 의도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지지정당 안 묻는 여론조사… 나경원 "민주주의 원칙 반해"

나 전 의원은 '100% 시민 여론조사'로 최종 후보를 결정하는 경선룰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나 전 의원은 25일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100% 여론조사 방식으로 후보를 결정하는 방안에 대해 "민주주의 원칙에 반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여권 지지자는 아닌 분들에 의해서 후보를 선출하는 것이 야권 후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지정당을 묻지 않고 여론조사로 후보를 결정하면, 여권을 지지하는 응답자들이 의도적으로 약체 후보를 뽑는 '역선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오 전 시장은 토론 과정에서의 '룰'을 문제 삼았다. 오 전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비후보 간 1 대 1 토론을 평가하는 시민 평가단이 100% 당협위원장의 추천으로 구성돼, 객관적인 판단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늘 아침에 공천관리위원회에 '토론평가단을 공식 해체하는 게 좋겠다'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서울시장 예비후보 간 1 대 1 토론 후, 시민 1,000명의 평가를 통해 승자를 발표하고 있는데 두 후보 간 대결에서 나 전 의원이 이겼다. 이에 대해 오 전 시장은 "(토론 평가단은) 사실 거의 100% 핵심당원들로 구성돼 있다"며 "당원 및 시민평가단이라는 실체를 어떤 의미에서 왜곡하는 이름"이라고 반발했다.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본경선에 진출한 나경원(왼쪽부터) 전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오신환 전 의원, 조은희 서초구청장. 연합뉴스

당심과 민심 사이 '유리한 룰' 줄다리기

두 후보 간 '룰'을 둘러싼 신경전이 고조되는 건, 경선 승리를 위해 필요한 '당심'과 '민심'을 모두 잡지 못했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당 내부에서는 당심은 나 전 의원이, 민심은 오 전 시장이 다소 유리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이날 "나 전 의원은 당심, 오 전 시장은 민심에서 앞선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두 후보가 공정성을 내세워 유리한 룰을 선점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 전 의원과 오 전 시장 간 경쟁이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양상으로 흐르는 것도 룰의 경쟁을 더 심화시키는 이유다. 지난 19, 20일 MBC 100분토론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실시한 국민의힘 경선주자 여론조사에서 나 전 의원(25.2%)과 오 전 시장(22.0%)의 지지율은 오차범위(신뢰수준 95%에 ±3.1%포인트) 내였다. 적은 격차로 승부가 갈릴 수 있는 만큼, 후보들이 룰에 예민하다는 얘기다.

하지만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룰에 손을 댈 가능성은 거의 없다. 한 공관위원은 "경선열차가 이미 출발해 한참 달려가고 있는데 룰을 바꾸면 오히려 공정성 시비가 더 거세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관위원은 "(경선) 후보들마다 자신에게 불리한 점만 내세워 바꿔달라고 요구하는 게 아니냐"며 "룰을 바꾸기보다, 룰 안에서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먼저"라고 비판했다.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리얼미터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김지현 기자 hyun1620@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