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도 없고 주사기도 없고..일본은 줄줄이 연기

고현승 2021. 2. 25. 21: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일본은 지난 17일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했지만 예정된 일정이 늦춰지고 있습니다.

백신의 공급 량도 부족하고, 주사기도 잘못 구입해서 누가 언제 맞을 수 있을지 불확실한 상황인데요.

도쿄 고현승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일본의 첫 백신 접종은 화이자 백신으로 국립병원장이 맞았습니다.

[아라키 가즈히로/도쿄의료센터 원장] "전혀 아프지 않아서 아주 안심입니다."

지금은 먼저 맞겠다고 자원한 의료종사자 4만 명의 접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다음달 중순엔 나머지 의료종사자 470만 명, 4월 1일부턴 고령자 3천6백만 명이 맞을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줄줄이 연기됐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총리] "고령자를 위한 백신을 지자체에 발송하고, 4월 12일부터 접종합니다."

그나마 12일엔 일부 지역 뿐이고, 본격적인 접종은 26일부터나 가능합니다.

[고노 다로/행정개혁 담당상] "모든 사람이 일제히 '준비 땅'하는 것은 아닙니다. 천천히 늘려가고, 3천6백만 명이니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백신 공급 부족.

일본은 인구보다 많은 1억5천7백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했지만, 실제 수입량은 0.27%인 42만 명분 뿐입니다.

고령자용으로 들여오겠다고 발표한 백신도 55만 명분인데, 전체 고령자의 1.5%에 불과합니다.

일본은 벨기에에서 생산한 화이자 백신을 들여오고 있는데, 화이자가 백신을 얼마나 줄지 EU의 수출 승인이 언제 나올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요양시설 종사자, 일반인 접종 등은 일정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백신 1병당 6회 접종이 가능한 주사기 확보도 실패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특수 주사기를 구하지 못해, 1천2백만 명 분을 버릴 판입니다.

일본업체에 생산을 독려하고 한국업체에도 8천만 개를 주문했지만, 제때 확보가 어려워 보입니다.

[고노 다로/행정개혁 담당상]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좀 더 확실해졌을 때 전해드리겠습니다."

여당에선 급한대로 한 번씩만 접종하자는 제안까지 내놨습니다.

일본 정부 예상과 달리 백신 접종 일정이 불확실해지면서 백신에 큰 기대를 걸었던 올림픽 정상 개최도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고현승입니다.

(영상취재:이장식 김진호(도쿄)/영상편집:양홍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고현승 기자 (countach22@hanmail.net)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100848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