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코나 EV..현대차-LG, 분담비율 놓고 격돌

안민구 2021. 2. 26. 07: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리콜 예상비용 1조원 달해
소방대원들이 지난 1월 23일 오후 코나 EV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화하고 있다. 대구소방본부 제공

현대자동차가 잇단 화재가 발생한 코나 전기차(EV)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돌입한다. 리콜을 승인한 국토교통부는 일부 배터리의 셀 제조 불량 문제로 화재 발생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배터리 공급사인 LG에너지솔루션 측이 국토부가 발표한 일부 내용에 반박하면서 향후 리콜 비용을 둘러싼 현대차와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현대차는 지난 24일 코나 EV 등 3개 차종 8만1701대에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코나 EV만 따져보면 국내 2만5083대, 해외 5만597대 등 총 7만5680대가 대상이다. 리콜은 다음 달 29일부터 시행된다.

현대차는 “리콜 비용은 1조원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공시했다. 전체 품질비용은 2020년 4분기 실적에 반영하고, LG에너지솔루션과의 분담률 등을 결정해 최종 산정할 예정이다.

문제는 화재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국토부는 배터리 셀 내부에서 음극탭 접힘 현상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재현 실험 중엔 화재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코나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도 확인했지만,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는 추가로 확인하겠다고 전했다. 배터리 셀과 BMS 충전맵 로직 부문에 문제의 가능성은 발견했지만 화재와의 연관성은 여전히 확인하지 못했다는 모호한 결과 발표인 셈이다.

이에 따라 향후 리콜 책임과 분담금을 둘러싼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의 신경전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먼저 배터리 교체를 하고, 분담 비율을 LG에너지솔루션과 논의하겠다"고 해 비용을 LG 측이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상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면서도 화재 원인과 관련한 책임에는 분명하게 선을 긋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들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은 적용됐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도 언급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며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로 확인해 나갈 예정이다"고 했다.

안민구 기자 an.mingu@joongang.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