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LA에서 한국계 20대 남성, 히스패닉계 남성 2명에게 폭행당해

박세희 기자 2021. 2. 26. 1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한인타운에서 한국계 20대 남성이 인종차별적 발언과 함께 폭행을 당해 당국이 혐오범죄 수사에 나섰다.

25일(현지시간) 미 NBC 방송 등에 따르면 미국 공군 예비역인 27세의 한인 2세 데니 김씨는 지난 16일 오후 LA 코리아타운에서 마주친 히스패닉계 남성 2명에게 별다른 이유없이 무차별 폭행을 당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칭총”, “중국 바이러스” 폭언 … 코로나19에 따른 인종차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한인타운에서 한국계 20대 남성이 인종차별적 발언과 함께 폭행을 당해 당국이 혐오범죄 수사에 나섰다.

25일(현지시간) 미 NBC 방송 등에 따르면 미국 공군 예비역인 27세의 한인 2세 데니 김씨는 지난 16일 오후 LA 코리아타운에서 마주친 히스패닉계 남성 2명에게 별다른 이유없이 무차별 폭행을 당했다. 김씨는 가해자들의 구타에 코뼈가 부러지고 두 눈에 멍이 들었다. 김씨는 “그들이 내 이마와 눈을 때렸다. 나는 바닥에 넘어졌고 그들은 계속 나를 때렸다”고 말했다. 가해자들은 김씨를 향해 서구인이 중국인을 비하할 때 흔히 쓰는 표현인 “칭총”이란 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암시하는 “중국 바이러스”라는 말을 내뱉으며 죽이겠다고 협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침 현장 인근에 있었던 김씨의 지인 조지프 차씨가 나타난 덕분에 김씨는 겨우 벗어날 수 있었다. 차씨는 “다행히 내가 그 자리에 있었다”면서 “그들에게 그만하라고 소리쳤더니 내게도 인종차별적인 욕설을 했다”고 말했다. 미국 언론들은 이 사건을 보도하며 피해자 김씨의 출신 배경을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사건 정황과 이름 등으로 볼 때 한국계 미국인으로 추정된다.

LA경찰국(LAPD)은 이 사건을 혐오범죄로 보고 이 일대의 CCTV 영상을 확보하는 등 수사에 나섰다. 김씨와 차씨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접수된 아시아계 미국인에 대한 혐오 범죄 사건이 3000건 이상이라며 “그들이 한 행위는 공정하지 않고 혐오로 가득 차 있다. 혐오를 멈춰야 한다”고 호소했다.

박세희 기자 saysay@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