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플랫폼, 작은 차이로도 팬심 흔들 수 있다"

백봉삼 기자 2021. 2. 26. 16: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른 플랫폼과 달리 팬덤 플랫폼은 작은 차이로도 큰 차별화를 만들 수 있기에 이에 집중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팬덤 플랫폼을 운영할 때 수요자(팬)과 공급자(셀럽)의 중요도를 묻는 질문에 오태근 대표(팬심)는 "저 같은 경우는 공급자를 데려오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왜냐하면 셀럽이 움직이면 팬들이 자연스럽게 움직인다"고 명쾌하게 의견을 제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기협, 제68회 굿인터넷클럽 '팬+커뮤니티=플랫폼' 세미나 개최

(지디넷코리아=백봉삼 기자)다른 플랫폼과 달리 팬덤 플랫폼은 작은 차이로도 큰 차별화를 만들 수 있기에 이에 집중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이하 인기협)는 26일 오후 2시 ‘팬덤 플랫폼’을 주제로 제68회 굿인터넷클럽을 진행했다.

해당 간담회는 정재호 이사(산타)의 진행으로 시작되었으며 팬덤 플랫폼의 기회 요소에 대한 질문에 패널로 참석한 안태현 대표(스타리)는 "다른 플랫폼들과 달리 차별성이 부각될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며 "각 플랫폼마다 조금은 다른 파이프라인이 있다면 팬들에게 각기 다른 행복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팬덤 플랫폼의 성공요인에 대해 의견을 밝혔다.

굿인터넷클럽

김치호 교수(한양대)는 팬덤 플랫폼의 성공요인의 기본으로 수요자, 팬들의 니즈를 꼽았다.

김 교수는 "팬덤 플랫폼 시장에는 많은 기회가 있다"면서 "이 기회 속에서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보면 결국 팬들의 마음을 어떻게 살 것인가가 비즈니스의 시작점이 되며, 변화하는 팬들의 의견을 수시로 반영할 수 있는 기민함이 필요하다"고 성공 요인을 제시했다.

팬덤 플랫폼을 운영할 때 수요자(팬)과 공급자(셀럽)의 중요도를 묻는 질문에 오태근 대표(팬심)는 "저 같은 경우는 공급자를 데려오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왜냐하면 셀럽이 움직이면 팬들이 자연스럽게 움직인다"고 명쾌하게 의견을 제시했다. 안 대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사람과 만나게 하는 것이 팬덤 플랫폼이 주는 기본적인 매력"이라고 관련 의견을 밝혔다.

또 비즈니스의 리스크 관리와 관련해 팬덤 플랫폼 내 아티스트 라인업이 유효하지 않을 경우에 대한 질문에 안 대표는 "최대한 분야를 확장하는 것이 주요할 것이다. 그와 별개로 팬들의 취향은 꽤 단단하며 이 단단함 때문에 전환 속도가 빠르지 않을 것"이라고 팬덤 비즈니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팬덤 플랫폼의 킬러 콘텐츠를 묻는 질문에 오 대표는 "팬들의 의견을 듣는 콘텐츠를 별도 운영 중이며, 팬들의 마음에는 여러 욕망이 섞여있기에 이를 테스트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인기협에서 2014년부터 진행해 온 인터넷 산업 고유 간담회인 굿인터넷클럽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인기협 회원사인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우버코리아, 페이스북코리아, 바이트댄스, 이베이코리아, 온오프믹스가 후원한다.

백봉삼 기자(paikshow@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