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종지부" VS "문재인표 4대강".. 경남, 가덕신공항 찬반 논란

김준호 기자 2021. 2. 26. 18: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26일 국회에서 가덕도 신공항 건설 특별법이 통과되자 경남도 등 지자체는 “오랜 갈등의 종지부를 찍고 첫발을 내디뎠다”며 환영 인사를, 일부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에선 “문재인표 4대강”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논란 끝에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무총리실 산하 검증위원회가 “김해 신공항(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해 근본적 검토 필요”라는 의견을 낸지 101일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부산을 방문해 가덕도 신공항에 힘을 실어준 지 하루만이다.

통과 직후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부·울·경이 한 목소리로 힘을 모았고, 지역 경제계와 많은 시·도민, 국회의원이 함께한 결과다”며 “힘을 모아준 경남도민과 부산·울산 시민에게 감사하다”고 입장을 냈다.

김 지사는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제기되는 문제는 국회 국토교통위 법안 심사 과정에서 전문가와 치열한 토론을 거쳐 이미 검증하고 정리한 문제다”며 더 이상의 논란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롭게 만들 가덕도 신공항은 경제 신공항이다”며 “공항과 항만, 철도가 연계되는 스마트 복합물류 시대를 이끌어 나가게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공항과 항만을 중심으로 도로, 철도, 해상교통 등 광역 교통망 확충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제는 속도가 중요하다”며 “정부와 부산, 울산과 적극 협력해 가덕도 신공항 조기 착공·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지난해 11월16일 부산 가덕도 모습. /연합뉴스

변광용 거제시장도 특별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환영 영상을 올렸다. 변 시장은 “가덕 신공항이 수도권에 버금가는 동남권의 새로운 경제권을 만들어 낼 것으로 확신한다”며 “거제시는 가덕신공항과 인접해 부가가치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통영 고속도로를 거제를 거쳐 가덕신공항까지 늘리고, 거제에서 끝나는 남부내륙철도를 가덕신공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경남도와 국토교통부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대 목소리도 잇따랐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과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은 이날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네 하천정비만도 못하다는 집권 여당 발언은 이 법안의 부실과 졸속 등 심각성을 보여준다”며 ”설계 없이 공사를 할 수 있게 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이 기상천외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은 위험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별법 통과 이후엔 성명을 통해 “문재인표 4대강 사업”이라고 날을 세웠다. 정의당 경남도당도 “여당 지도부는 가덕도 신공항을 불가역적 국책사업으로 못박아 18년 논란의 종지부를 찍었다고 하지만 ‘왜 가덕도인가'에 대해서는 납득할 만한 답을 내놓지 못한다”며 “논란의 종지부가 아닌 새로운 갈등의 시작이 될 것이다”고 비판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