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특별법은 새 갈등의 시작..문재인표 4대강 사업"

김다솜 기자 2021. 2. 26. 19: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6일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국회 문턱을 넘어섰지만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동안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반대하던 경남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은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국회의 결정에 반발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문재인표 4대강 사업'이라고 지칭하면서 정부를 향해 날을 세웠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를 보면서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반대 의견을 표명해오던 시민단체들은 가슴이 무너져 내린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의당 경남도당 "민심 호도하는 선거공항·매표공항"비난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가슴이 무너져 내린다" 반대 활동 계속
김상희 국회 부의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가결을 선포하고 있다. 2021.2.26 /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경남=뉴스1) 김다솜 기자 = 26일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국회 문턱을 넘어섰지만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동안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반대하던 경남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은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국회의 결정에 반발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문재인표 4대강 사업’이라고 지칭하면서 정부를 향해 날을 세웠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를 보면서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반대 의견을 표명해오던 시민단체들은 가슴이 무너져 내린다”고 전했다.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통과는 적법 절차를 무시하고, 평등의 원칙을 위배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예비타당성조사를 건너뛰고, 사전타당성조사도 간소화하는 바람에 예산 낭비나 안정성 미확보, 환경훼손 문제 등 부작용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할 거란 우려를 내비쳤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거대 양당은 이번 야합으로 부산시장 당선이라는 자리에 한걸음 더 다가갔을지 몰라도 기후위기대응과 민주주의에서는 한없이 후퇴했다”며 “앞으로 가덕도신공항 건설 진행 과정을 살피며 계속해서 건설 반대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경남도당도 이날 성명을 발표해 국회의 결정을 비판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여당지도부는 가덕도신공항을 불가역적 국책사업으로 못박아 18년 논란의 종지부를 찍었다고 말하지만 ‘왜 가덕도인가’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은 18년 논란의 종지부가 아니라 새로운 갈등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부산 경제를 일으켜달라는 시민들의 절박한 외침에 선거공항, 매표공항으로 민심을 호도하는 오늘의 무리수는 무거운 후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찬성 181표, 반대 33표, 기권 15표로 가결됐다. 지난해 11월 26일 더불어민주당에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한 지 92일 만이다.

allcott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