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가덕도특별법, 매표행위 전락..입법 횡포·입법농단"

정재민 기자 2021. 2. 26. 19: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가덕도특별법)이 국회 문턱을 넘은 가운데 정의당은 "가덕도특별법 통과는 입법권의 횡포이자 훼손"이라며 "명백한 입법 농단"이라고 비판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26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거대 양당의 입법 야합으로 백년지대계 공항 건설을 1년 임기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매표행위로 전락시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자리에 가덕도신공항 반대 피켓을 붙인 정의당 의원들이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전자투표를 하고 있다. 2021.2.2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가덕도특별법)이 국회 문턱을 넘은 가운데 정의당은 "가덕도특별법 통과는 입법권의 횡포이자 훼손"이라며 "명백한 입법 농단"이라고 비판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26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거대 양당의 입법 야합으로 백년지대계 공항 건설을 1년 임기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매표행위로 전락시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통해 가덕도특별법을 재석 의원 229명 중 찬성 181명, 반대 33명, 기권 15명으로 통과시켰다.

다만 강은미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해, 심상정 의원 등 정의당 의원들은 가덕도특별법 통과를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본회의에 참석했고, 전원이 반대표를 던졌다.

정 수석대변인은 "이제 다가오는 대선 등에서 대형 국책사업을 미끼로 제2, 제3의 가덕도가 등장하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지역 숙원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거대양당의 '매표법안' 경쟁이 벌어질 것이다. 이로 인해 지역 갈등 또한 예정된 것이나 다름없다. 그 책임은 오롯이 거대양당이 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절차는 물론 사업성과 안전성, 환경 등을 무시한 최악의 대규모 토건 사업인 이명박(MB) 정부 4대강 사업의 재연을 국민이 다시 보게 됐다"며 "실패한 대규모 국책사업에 대해 국민은 준엄하게 그 책임을 반드시 물었다. 오늘의 입법야합도 그럴 것이라는 점을 거대양당은 새겨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