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끼리만 사귀자?"..'SKY캐슬'판 만남앱 '어떻게 생각하세요?'

입력 2021. 2. 28. 13: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명문대생들끼리만 제한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폐쇄형 온라인 서비스가 잇따라 나오면서, 이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비슷한 사람들끼리 매칭을 해 주는게 뭐가 나쁘냐. 믿고 만날 수 있어 좋다"는 평도 있지만 한편에선 "과도한 엘리트주의의 산물 아니냐"며 눈살을 찌푸리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최준선 기자] “과도한 엘리트 학벌주의 산물” vs “저렴한 비용으로 조건 비슷한 사람 만날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

명문대생들끼리만 제한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폐쇄형 온라인 서비스가 잇따라 나오면서, 이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비슷한 사람들끼리 매칭을 해 주는게 뭐가 나쁘냐. 믿고 만날 수 있어 좋다”는 평도 있지만 한편에선 “과도한 엘리트주의의 산물 아니냐”며 눈살을 찌푸리는 이들도 적지 않다.

최근 선보인 서울대 졸업생이 개발한 온라인 커플 매칭 서비스 ‘결정샤’는 ‘서울대 구성원을 위한 1:1 매칭’을 모토로 내걸었다. 서울대 이메일 주소를 인증해야만 가입할 수 있고, 이밖에 태어난 연도, 키, 졸업대학 및 단과대, 직종 및 직장, 집안 경제 상황(상·중·하로 구분) 등을 정보를 적어야 한다.

졸업증명서와 재직 증명서를 제출할 시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는 현재까지 서울대 출신 64쌍을 연결했다고 홍보하고 있다.

서울대 졸업생이 개발한 온라인 커플 매칭 서비스 ‘결정샤’ 홈페이지 화면 [결정샤 홈페이지 갈무리]

명문대 재학·졸업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폐쇄적 데이팅앱 ‘스카이피플’은 남성에게 ▷명문 대학 재학·졸업 ▷안정된 회사에 재직 ▷전문직에 종사 등 세 가지 요건 중 하나를 충족할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현재 가입자수만 38만명에 달한다.

데이팅앱 ‘스카이피플’ 회원가입 화면. 남성들에게 깐깐한 자격 요건을 내걸고 있다. [스카이피플]

이를 두고 누리꾼 사이엔 갑론을박이 치열하다. 직장인 K씨는 “비슷한 조건의 이성을 만나기 위해 결혼정보회사에 몇백만원의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들도 많다”며 “비용을 거의 들이지 않고도 성장 환경과 경제적 요건이 맞는 이성을 쉽게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고 말했다.

깐깐한 기준을 충족하는 이성과 만나기 위해 결혼정보회사 등을 이용하면 10번 안팎의 만남에 200만~300만원 상당의 비용이 든다. 하지만 폐쇄적 데이팅앱을 통하면, 이보다 훨씬 저렴하거나 비용을 내지 않고도 ‘최소한의 인증’을 거친 이성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불편한 시선을 던지는 이들도 많다. 한 누리꾼은 “소위 SKY끼리의 집단을 만들겠다는 것이냐. 요즘 젊은층의 교제와 결혼도 학벌 위주로 돌아가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말했다.

hum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