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스 존슨 英총리 "유로2020 단독 개최할 것".. WC 유치 위한 포석?

안경달 기자 2021. 3. 2. 09: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정부가 창설 60주년을 맞아 12개국에서 분산 개최되는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2020 대회의 단독 개최를 추진한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2일(한국시간) 보도된 영국 '더 선'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유로2020 단독 개최와 국제축구연맹(FIFA) 2030년 월드컵 유치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2030년 월드컵의 경우 영국 내 4개의 축구협회(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와 아일랜드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방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오는 6월 개막하는 유로2020의 단독 개최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진=로이터
영국 정부가 창설 60주년을 맞아 12개국에서 분산 개최되는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2020 대회의 단독 개최를 추진한다. 더불어 오는 2030년 열리는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개최에도 도전장을 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2일(한국시간) 보도된 영국 '더 선'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유로2020 단독 개최와 국제축구연맹(FIFA) 2030년 월드컵 유치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이날 인터뷰에서 존슨 총리는 "만약 국민들이 (잉글랜드에서 개최될 경기 외에) 또다른 경기를 보길 원한다면 우리는 마땅히 이를 위해 일할 것"이라며 현재 UEFA와 접촉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영국은 축구의 고향이다"며 "지금이 가장 적절한 시기다. 우리 나라를 위해서 분명 환상적인 일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영국 블랙번의 한 병원에서 82세 노인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사진=로이터
존슨 총리가 말한 '적절한 시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관련이 있다.

현재 영국 국민들은 지난해 말부터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오는 6월까지 모든 봉쇄령을 풀고 경제-사회 생활을 일상화시킨다는 목표를 잡고 있다. 존슨 총리는 여기에 더해 각종 스포츠 행사 등 대형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서 영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처가 성공적이었음을 대내외에 홍보하고 싶어한다는 분석이다.

존슨 총리는 우선 이번 여름 열리는 유로2020을 단독으로 치러낸 뒤 이를 바탕으로 2030년 월드컵 유치에 도전하겠다는 입장이다. 2030년 월드컵의 경우 영국 내 4개의 축구협회(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와 아일랜드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방식이다.

더 선은 이와 관련해 "영국 정부가 리시 수낙 재무부 장관의 이름으로 이번주 280만파운드(한화 약 43억6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을 잡았다"며 일찌감치 유치 작업에 뛰어들 것임을 전했다.

오는 6월 개막하는 유로2020은 유럽 12개국 주요 도시에서 분산 개최된다. /사진=UEFA 유로2020 공식 홈페이지
지난해 여름 예정됐던 유로2020은 전 유럽을 덮친 코로나19의 여파로 1년 미뤄졌다.
유로2020은 오는 6월 잉글랜드(런던)를 비롯해 네덜란드(암스테르담), 아제르바이잔(바쿠), 스페인(빌바오), 루마니아(부쿠레슈티), 헝가리(부다페스트), 덴마크(코펜하겐), 아일랜드(더블린), 스코틀랜드(글래스고), 독일(뮌헨), 이탈리아(로마), 러시아(상트페테르부르크) 등 유럽 12개국의 주요 도시에서 분산 개최될 예정이다. 이 중 런던에서는 조별예선과 준결승전, 결승전이 예정돼있다. 
다만 UEFA는 유럽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상황과 확산세를 지켜보며 유사시 '플랜 B'를 가동할 계획이다.
[머니S 주요뉴스]
"헉 이런 모습 처음"… 최강희, 파격 노출
오마이걸 아린 맞아?… 볼은 왜 빨개?
"헐 너무 예뻐"… 문가영, 오드리 햅번이야?
피카츄가 그 부위에?… 회계사 뇌섹녀 '헉'
방부제 먹었나… 엽기적인 전지현 미모
기성용, '주장 완장' 차고 선발 출전… 36분 만에 교체
중상 입은 타이거 우즈, 현재 상태는?… "수술 성공적"
'학폭 인정' 박상하, 최초 유포자 형사고소… "허위사실"
손흥민 이적설 보도한 西매체, "바르샤가 이강인 노려"
양현종 향한 추신수의 격려 "열심히 하면 올라갈 것"

안경달 기자 gunners9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