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내 도움으로 박사됐다"..정민석 교수 '아빠찬스' 논란

김현경 2021. 3. 2. 13: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명 의과대학 교수가 SNS에 올린 글로 인해 '아빠 찬스' 의혹에 휩싸였다.

'만화가 의사'로도 유명한 정민석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과 교수가 논란의 주인공이다.

이어 "제가 늘 이야기하는 신경해부학 교과서의 공동 저자가 제 아들"이라며 "보통 사람은 조교수, 부교수, 정교수가 된 다음에 세계에서 이름나려고 애쓰는데, 제 아들은 조교수가 되기 전에 세계에서 이름났다"고도 했다.

논란이 커지자 정 교수는 SNS에서 아들 관련 글을 모두 삭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들 논문 34건 중 19건 공저

[한국경제TV 김현경 기자]

유명 의과대학 교수가 SNS에 올린 글로 인해 '아빠 찬스' 의혹에 휩싸였다. '만화가 의사'로도 유명한 정민석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과 교수가 논란의 주인공이다.

정 교수는 지난 1일 자신의 트위터에 "저는 가족 이야기를 하지 않는데 오늘만 하겠다. 제 아들이 오늘부터 연세대 원주의대 해부학교실의 조교수가 됐다"는 게시물을 올렸다.

그는 "(아들이) 순천향대 의대를 졸업하고 아주대 의대에서 제 도움으로 의학박사를 받았다"며 "89년 9월생이므로 만 31살에 조교수가 된 셈"이라고 자축했다.

이어 "제가 늘 이야기하는 신경해부학 교과서의 공동 저자가 제 아들"이라며 "보통 사람은 조교수, 부교수, 정교수가 된 다음에 세계에서 이름나려고 애쓰는데, 제 아들은 조교수가 되기 전에 세계에서 이름났다"고도 했다.

부모가 자식의 스펙 관리를 해 주는, 이른바 '아빠 찬스'를 연상케 하는 정 교수의 발언은 순식간에 온라인 커뮤니티 등으로 확산하며 누리꾼들의 공분을 샀다.

거기에 정 교수의 아들이 아버지의 논문 다수에 '제1 저자'로 등재된 점이 알려지면서 논란은 커졌다. 실제로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검색되는 정 교수 아들의 학술지 논문 34개 중 정 교수와 공동 저자인 논문은 19건에 달한다.

논란이 커지자 정 교수는 SNS에서 아들 관련 글을 모두 삭제했다.

한 누리꾼은 "만 31세에 조교수가 되는 건 일반 학부에서도 어려운 일인데 논문 공저 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아버지 입김이 작용했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워낙 범죄들을 저지르고 살다 보니 어떤 게 범죄인지 모르고 스스로 자랑하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정 교수가 속한 아주대병원 측은 "현재 정 교수와 관련한 모든 논란에 관해 확인하고 있다"며 "확인을 마치는 대로 학교 측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정 교수는 해부학 학습만화 '해랑이, 말랑이'로 이름이 알려져 있다. 이 작품은 과학인용색인확장(SCIE) 학술지 '해부과학교육(ASE)' 2017년 2월호에 게재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