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 2개 다지증, 뼈 형성 정도에 따라 수술 다르다

정종오 2021. 3. 2. 13: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지증은 손가락이나 발가락 수가 정상보다 많은 선천적 기형을 말한다.

한쪽 엄지손가락이 2개 이상인 엄지손가락 다지증을 치료할 때 더 작고 기능이 없는 손가락의 뼈가 어느 정도 형성돼 있느냐에 따라 수술법도 달라져야 한다는 지침이 최근 마련됐다.

이 분류법은 엄지손가락 다지증을 7가지로 나누고 있는데 잉여지의 뼈 형성 정도에 대한 구분이 없고 수술 가이드라인 역시 명확히 나뉘어 있지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단순절제와 교정 치료 등 판단 달라져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다지증은 손가락이나 발가락 수가 정상보다 많은 선천적 기형을 말한다. 한쪽 엄지손가락이 2개 이상인 엄지손가락 다지증을 치료할 때 더 작고 기능이 없는 손가락의 뼈가 어느 정도 형성돼 있느냐에 따라 수술법도 달라져야 한다는 지침이 최근 마련됐다.

김재광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교수팀은 엄지손가락 2개 중 더 작고 기능이 없는 손가락인 ‘잉여지’가 불완전한 뼈 형태면 간단한 절제술을 시행한다. 반면 뼈가 완전하게 형성된 경우에는 뼈, 관절, 힘줄에 대한 수술과 변형에 대한 교정 치료가 필요하다는 지침을 제시했다.

그동안 엄지손가락 다지증을 분류하는 대표적 방법으로 1969년에 개발된 ‘와셀-플랫(Wassel-Flatt) 분류법’이 쓰여 왔다. 이 분류법은 엄지손가락 다지증을 7가지로 나누고 있는데 잉여지의 뼈 형성 정도에 대한 구분이 없고 수술 가이드라인 역시 명확히 나뉘어 있지 않았다.

저형성증에 해당하는 엄지손가락 다지증(왼쪽)과 저형성증이 아닌 엄지손가락 다지증. 구분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진다. [사진=서울아산병원]

다지증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한쪽에 6개 이상 존재하는 경우를 말한다. 손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선천적 기형이다. 약 85%는 엄지손가락에 생긴다. 손가락 발생 과정에서 분화가 중복되는 것이 원인이다. 골관절․인대․살 조직의 크기와 형태, 배열에 따라 수술 정도와 범위가 다양하다.

엄지손가락 다지증은 단순 방사선촬영(X-ray)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통해 진단한다. 상태에 따라 단순한 절제술이나 복잡한 재건술 등 수술로 치료한다. 손가락이 작을수록 수술이 쉽지 않고 변형을 판단하기 어렵다. 엄지와 검지 사이로 집기 시작하기 전인 1세 이전에 수술을 시행한다.

김재광 교수팀은 2016년 6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수술받은 엄지손가락 다지증 환자 200례에 대해 분석했다.

김 교수팀은 엄지손가락 다지증 200례를 기존 와셀-플랫 분류법에 따라 분류한 후 잉여지의 뼈가 불완전한 형태에 해당하는 76례를 ‘저형성 다지증’으로 분리해 구분했다. 저형성증 여부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고 판단했다.

저형성 다지증의 경우에는 불완전하게 형성된 뼈에 살 조직만 붙어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절제하면 치료할 수 있다. 당일 수술로 진행되며 회복도 빨라 수술 2주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반면 저형성증이 아닌 경우는 잉여지가 정상 손가락이나 뼈, 관절 등에 붙어있기 때문에 잉여지를 제거할 때 뼈 절제술이나 관절 재건술도 함께 진행해야 한다. 30~40%의 경우는 변형 교정을 위해 절골술이나 핀 고정술 등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

김재광 교수는 “지금까지는 저형성 다지증에 대한 별도의 분류체계가 없어 담당 의사의 경험에 의존해 수술 방법이 결정됐는데 간단한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환자도 복잡한 수술을 받는 경우가 있었다”며 “앞으로 저형성 다지증과 저형성 다지증이 아닌 경우를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따른 명확한 수술 계획을 수립해 엄지손가락 다지증 환자들의 부담을 덜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