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윤석열 작심 인터뷰에 "국회 존중해 차분히 의견 내라"

원선우 기자 2021. 3. 2. 14: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7월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뉴시스

청와대는 2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검찰 수사권 폐지를 위한 중대범죄수사청 신설 등에 반발한 것과 관련, “검찰은 국회를 존중해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사를 개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국회가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 의견을 두루 종합해서 입법권을 행사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총장은 이날 ‘국민일보’ 인터뷰에서 수사청 신설 등에 대해 “민주주의의 퇴보이자 헌법정신의 파괴” “법치를 말살하는 것”이라고 했다.

윤 총장은 인터뷰에서 여권의 수사청 추진에 대해 “단순히 검찰 조직이 아니라 70여년 형사사법시스템을 파괴하는 졸속 입법”이라고 했다. “검찰을 정부법무공단처럼 만들려는데 이는 검찰권 약화가 아니라 검찰 폐지”라며 “직을 걸어 막을 수 있는 일이라면 100번이라도 걸겠다”고도 했다. 이어 “국민들께서 졸속 입법이 이뤄지지 않도록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시길 부탁드린다. 올바른 여론의 형성만을 기다릴 뿐이다”라고 했다.

윤 총장은 수사·기소의 완전 분리에도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에도 찬성했지만, 검·경이나 수사·기소를 이분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경계한다”며 “검찰 수사 없이도 경찰이 충분히 수사할 수 있다거나 검찰이 개입하면 오히려 방해된다는 실증적 결과가 제시되려면 충분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윤 총장에 대한 청와대의 주문 성격으로 이해하면 되느냐’ ’윤 총장이 절차에 따라 의견을 개진하지 않았다는 의미냐’는 기자들 질문에 대해 같은 대답을 반복했다. 그는 “아까 말씀 드렸다”며 “말의 의미를 이해하시리라 본다”고 했다. ’윤 총장 인터뷰가 다소 성급했다는 청와대 내부 인식이냐'는 질문에 대해선 “제가 정리된 입장을 말씀드렸다”며 “그 부분에 대해선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