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SK에 수소상용차 1500대 공급키로..충전소 구축도 협력

이재연 2021. 3. 2. 16: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에스케이(SK)그룹에 수소전기차 1500대를 공급한다.

현대차와 에스케이는 2일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협력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먼저 에스케이그룹 사업장에서 쓰고 있는 상용차 중 1500대를 현대차의 수소전기차로 바꾸기로 했다.

이밖에 에스케이그룹은 주유소에 수소충전소나 전기차 급속 충전기(200㎾급)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한정애 환경부 장관.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에스케이(SK)그룹에 수소전기차 1500대를 공급한다.

현대차와 에스케이는 2일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협력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에스케이는 지난해 12월 수소 생산·운송 사업에 진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먼저 에스케이그룹 사업장에서 쓰고 있는 상용차 중 1500대를 현대차의 수소전기차로 바꾸기로 했다. 수소카고트럭은 내년부터, 수소트랙터는 2024년부터 투입된다. 전환 완료 목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협력한다. 내년 말까지 인천·울산 지역의 물류 서비스 거점인 에스케이내트럭하우스에 상용차용 수소충전소를 1기씩 총 2기 설치하기로 했다. 에스케이그룹이 부지를 제공하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 비용을 대고, 현대차그룹은 관련 기술과 운영 방법 등을 공유한다.

이밖에 에스케이그룹은 주유소에 수소충전소나 전기차 급속 충전기(200㎾급)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2025년에는 전국에서 수소충전소 100곳을 운영하는 게 목표다. 수소충전소 1곳당 설치 비용은 약 30억원이며, 연간 운영 비용도 수억원에 이른다. 회사 관계자는 “아직 뚜렷한 사업 모델이 정해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jay@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