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청암상에 백무현 KAIST 교수 등 선정

이재연 2021. 3. 2. 16: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포스코청암상 과학상에 백무현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선정됐다.

포스코청암재단은 최근 이사회를 열어 올해 포스코청암상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과학상에는 백 교수, 교육상에는 경남 사천 용남중학교, 봉사상에는 사단법인 아동복지실천회 세움, 기술상에는 정한 아이쓰리시스템 대표이사가 이름을 올렸다.

백 교수는 전이금속 촉매를 매개로 일어나는 화학반응의 원리를 밝히고, 더 나은 촉매 개발을 가능케 하는 원리를 정립한 화학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백무현 KAIST 화학과 교수. 포스코청암재단 제공

올해 포스코청암상 과학상에 백무현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선정됐다.

포스코청암재단은 최근 이사회를 열어 올해 포스코청암상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과학상에는 백 교수, 교육상에는 경남 사천 용남중학교, 봉사상에는 사단법인 아동복지실천회 세움, 기술상에는 정한 아이쓰리시스템 대표이사가 이름을 올렸다.

백 교수는 전이금속 촉매를 매개로 일어나는 화학반응의 원리를 밝히고, 더 나은 촉매 개발을 가능케 하는 원리를 정립한 화학자다. 지난해 유기화합물의 전기적 성질을 결정짓는 원자단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만능 작용기’의 가능성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한 아이쓰리시스템 대표이사. 포스코청암재단 제공

용남중은 폐교 위기를 벗어나 혁신학교로 탈바꿈한 공을, 세움은 수감자 자녀와 가족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을 구축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정 대표이사는 최근 자율주행차 필수 부품인 12㎛급 초소형 적외선 영상센서를 개발해 우리나라가 해당 분야의 기술 선도국으로 나아갈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재연 기자 jay@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